본문으로 바로가기

[토요와이드] 윤대통령, 소통 행보 강화…특검 '강대강' 대치

정치

연합뉴스TV [토요와이드] 윤대통령, 소통 행보 강화…특검 '강대강' 대치
  • 송고시간 2024-05-11 13:29:27
[토요와이드] 윤대통령, 소통 행보 강화…특검 '강대강' 대치

<출연 : 최수영 전 대통령직인수위 전문위원·김진욱 전 민주당 대변인>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 2주년을 맞아 시민들을 만나 물가 상황을 점검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해병 특검법'에 대한 거부권을 시사한 가운데 여야 대립이 격화하고 있습니다.

두 분과 정치권 소식 짚어보겠습니다.

최수영 전 대통령직인수위 전문위원, 김진욱 전 민주당 대변인 어서 오세요.

<질문 1> 취임 2주년을 맞은 윤 대통령이 어제 서울 청계천과 전통시장을 찾아 시민들을 만났습니다. 윤 대통령이 민생 현장을 방문한 것은 총선 이후 이번이 처음인데, 최근 연일 소통을 강화하는 모습입니다. 어떻게 보셨어요?

<질문 2> 윤 대통령은 신임 시민사회수석에 전광삼 전 시민소통비서관을 임명했습니다. 이번 인사로 3기 대통령실 인선이 마무리됐는데요. 이제 관심은 총리 인선으로 쏠리고 있습니다. 언제쯤 어떤 방향으로 진행되리라고 보십니까?

<질문 3> (갤럽) 취임 2주년을 맞은 윤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24%를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역대 대통령들의 취임 2주년 지지율 중 가장 낮다고 하는데요. 주요 요인은 무엇인지, 여론 흐름 어떻게 해석하십니까?

<질문 4> 윤 대통령이 취임 2주년 기자회견에서 해병 특검법에 진행 중인 수사 결과를 우선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황우여 비대위원장은 윤 대통령이 거부권 행사를 결심한 것 같다고 해석했는데, 두 분 의견은 어떻습니까?

<질문 5> 민주당 등 야권의 공세가 거셉니다. 민주당 초선 당선인들은 천막 농성에 들어갔고요. 박찬대 원내대표는 취임 후 처음으로 범야권 원내대표들을 만나 거야 입법 공조에 시동을 걸었는데요. 황 비대위원장은 재표결시 야당도 이탈표가 나올 수 있다고 주장했어요?

<질문 6> 윤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한다면 국민의힘 이탈표가 관건이 될 텐데요. 추경호 원내대표는 단일대오를 강조하고 있지만, 내부에선 다른 목소리도 나옵니다. 안철수 의원은 재표결시 "당론에 어긋나더라도 찬성표를 던지겠다"는 소신을 밝혔어요?

<질문 7> 국민의힘에선 전당대회 시기 연기 문제가 불거지면서 한동훈 전 위원장 등판 여부 관심 커지는 상황입니다. 황 위원장은 전대 연기 배경에 한동훈 있다는 관측은 일축하고 있는데요. 전당대회 시기가 늦춰지는 것과 한동훈 등판설, 관계가 있다고 보세요?

<질문 8> 박찬대 원내대표가 실거주용 1주택 보유자의 종부세 폐지 검토 필요성을 시사한 것도 묘한 파장을 낳고 있습니다. 박 원내대표는 확대 해석을 경계했지만, 종부세가 민주당 정부 부동산 정책의 핵심이었던 만큼 파장이 만만치 않아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