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인사이드] "팬들을 위한 선물" 20주년 콘서트로 돌아온 윤하

문화·연예

연합뉴스TV [인사이드] "팬들을 위한 선물" 20주년 콘서트로 돌아온 윤하
  • 송고시간 2024-03-04 14:51:31
[인사이드] "팬들을 위한 선물" 20주년 콘서트로 돌아온 윤하

<출연 : 윤하 가수>

이른바 역주행으로 제2의 전성기를 맞은 가수 윤하씨가 올해 데뷔 20주년을 맞아 서울 체조경기장 내 공연 좌석 매진 기록을 세운 데 이어 대전과 대구, 광주, 부산에서의 전국투어 공연에서도 막강한 티켓 파워를 입증했습니다.

데뷔 20주년을 맞은 가수 윤하 씨 에게 '스무살'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오늘 인사이드에 직접 모셨습니다.

<질문 1> 윤하 씨가 어느덧 데뷔 20주년을 맞았습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팬인데 벌써 20주년이라니 약간 믿기지 않는다는 느낌이 들더라고요. 한 분야에서 20년을 하기란 굉장히 어려운 일인데, 데뷔 20주년을 맞은 소감은 어떠세요?

<질문 2> 데뷔 20주년을 기념해 현재 전국투어 콘서트 주제도 <스물>입니다. 스물 하면, 참 여러 의미를 담고 있지 않나란 생각이 드는데요. 콘서트 주제를 <스물>로 잡은 이유가 뭔지 궁금합니다.

<질문 3> 특이하다고 할까요. 첫 데뷔를 일본에서 하셨습니다. 윤하 씨에겐 첫 데뷔부터 굉장한 도전이었겠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오리콘 주간 싱글 차트에 진입하는 등 큰 성공을 거뒀습니다. 그 비결은 무엇이었다고 보시나요?

<질문 4> 한국으로 데뷔하는 과정도 한 편의 드라마와 같습니다. 역으로 일본에서 인기를 끌자, 한국에서 관심을 갖기 시작했고 이후 KBS 인간극장에 출연하게 되면서 한국 팬들이 생겨나기 시작했거든요. 당시 어떤 기분이 들었나요?

<질문 5> 그런데 사실 돌이켜보면, 이미 윤하 씨의 인기는 예정됐던게 아닌가 싶습니다. 이미 실력을 탄탄히 갖추고 있었기 때문인데요. 데뷔 앨범에 실렸던 히트곡 '기다리다' 이 곡도 자작곡이거든요. 이 노래의 탄생 배경은 무엇인가요?

<질문 6> 윤하 씨 하면, 역주행 신화의 주인공이라는 말도 따라붙습니다. 최고 히트곡으로 꼽히는 '사건의 지평선'도 발표한 지 6개월이 지나서야 역주행을 했고, 급기야 차트 올킬 신화를 기록했는데요. 사건의 지평선이 역주행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질문 7> 그런데 이 '사건의 지평선'이라는 곡에도 흥미 있는 스토리가 담겨있습니다. '사건의 지평선'이라는 게 블랙홀의 시공간 경계면을 뜻하는 물리학 용어인데요. 윤하 씨의 곡 중에는 이처럼 우주와 관련된 노래가 많습니다. 별의 조각, 혜성, 오르트 구름…. 그 이유가 있을까요?

<질문 8> 그래서 지난해엔 우주 분야에 관심이 많은 전문가들이 모이는 모임에도 참석을 하셨습니다. 당시 우주 분야 기업인, 연구원, 우주학과 학생 등이 많이 모였는데요. 당시 해당 모임에 초청을 받았을 땐 어떠셨어요?

<질문 9> 이처럼 다양한 매력을 가진 윤하 씨기 때문에 더 큰 사랑을 받는게 아닐까 싶은데요. 팬들에 대한 윤하 씨의 애정도 남다른 것 같습니다. 올여름에는 팬들을 위해 소극장 공연도 계획하고 있다고 들었는데요.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질문 10> 그래도 팬들을 위한 가장 큰 선물은 윤하 씨의 목소리, 그리고 노래가 아닐까 싶습니다. 앞으로 나오게 될 새로운 앨범에 대한 기대감이 높은데요. 올해도 앨범이 나올까요?

#윤하 #20주년 #콘서트 #스물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