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슈+] 한 마리에 만원…어획량 급감에 '금징어' 된 오징어

경제

연합뉴스TV [이슈+] 한 마리에 만원…어획량 급감에 '금징어' 된 오징어
  • 송고시간 2023-12-06 14:44:23
[이슈+] 한 마리에 만원…어획량 급감에 '금징어' 된 오징어

<출연 : 김성호 한국수산업경영인 중앙연합회 회장>

최근 동해안에서 오징어 어획량이 급감하면서 어업인들의 경영에도 비상이 걸렸습니다.

어민들은 '이대로 가다간 다 도산할 것'이라며 대책을 요구하고 나섰고 이에 당정이 긴급회의를 열고 긴급자금을 지원키로 했는데요.

그 많던 동해안의 오징어 어획량이 급감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오징어 어선을 30여년 간 운영 해온 김성호 한국수산업 경영인 중앙연합회 회장과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매년 이맘때 강원도 해안에 가면 오징어회 즐기는 분들 많았는데요. 최근엔 해안에서 오징어가 사실상 사라졌다는 이야기까지 나옵니다. 지난해와 비교해볼 때 어느 정도나 급감한 건가요? 한 마리 가격이 만 원이 넘었다고 하던데요.

<질문 2> 특히 회장님의 경우 30년 이상 오징어 어선을 운영해왔다고 들었습니다. 지금의 오징어 어획량, 지난 30년 중에서도 가장 심각한 수준이라고 봐야 할까요?

<질문 3> 그렇다면 그 많던 동해안의 오징어는 어디로 사라진 걸까요? 그 원인을 하나씩 살펴봐야 될 텐데요. 첫 번째 원인으로 꼽히는 게 바로 해수면의 온도 변화입니다. 지구온난화에 따른 기후 변화로 수온이 상승했고, 그로 인해 오징어 서식지 위치도 바뀌었다고 하던데요. 근해에서 어느 정도나 멀어진 건가요?

<질문 4> 특히 수온 상승으로, 이제 울릉도 연안에선 아열대성 어류가 흔해졌을 정도라고 하는데요. 실제로 동해안에서 잡히는 어류들을 보면, 그 변화가 확실히 느껴질 정도인가요?

<질문 5> 그리고 어획량 급감의 또 다른 원인으로 꼽히는 게 바로 중국어선의 불법 조업입니다. 직접 바다에서 어선을 운영하시는 만큼, 중국어선의 불법 조업을 직접 경험하셨을 텐데요. 어느 정도나 심각한 건가요?

<질문 6> 문제는 오징어 어획량이 급감하면서 어민들의 생계도 위협받고 있다는 겁니다. 사실상 동해안 어선들은 대부분 오징어를 잡는 업종으로 지금이 1년 중 최고 성어기라고요?

<질문 7> 그런데 아예 조업을 포기하는 어민들도 속출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아예 조업을 포기할 수밖에 없는 건, 어선을 운영하면 오히려 적자가 발생하는 구조이기 때문인가요?

<질문 8> 생계에 위협을 느끼고 있는 오징어 어업인들을 위해 당정이 어제 민당정 협의회를 갖고 지원 방안을 논의했는데요. 긴급 경영안정자금 지원과 어선원 보험료 납부 유예 등의 방안이 결정됐습니다. 이 같은 지원 방안에 대한 어민들의 반응은 어떠한지요?

<질문 9> 장기적으로는 내년부터 매년 40~50척 이상의 오징어 어선 감척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는데요. 오징어 어선 감척을 추진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질문 10> 또 공적개발원조와 연계해 해외 어장 개척과 진출을 지원한다는 계획인데요. 해외어장을 개척한다면 업계가 지속 가능한 조업을 할 수 있을 거라고 보시는지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