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중국 휩쓴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급증…"진료대란 온다"

경제

연합뉴스TV 중국 휩쓴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급증…"진료대란 온다"
  • 송고시간 2023-12-05 16:43:59
중국 휩쓴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급증…"진료대란 온다"

<화상연결 : 최용재 대한아동병원협회 회장>

중국에서 빠르게 번지고 있는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환자가 우리나라에서도 늘고 있습니다.

특히 어린이들이 많이 걸리고 있는데요. 아직 유행은 아니라고 하지만 독감 등 바이러스 감염 환자가 급증하고 있는 만큼 의료계에선 소아 진료 대란에 대한 우려도 나옵니다.

자세한 내용 최용재 대한아동병원협회 회장 연결해 알아보겠습니다.

<질문 1> 중국을 휩쓴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이 국내에서도 빠르게 확산하고 있습니다. 어떤 질병인지 간단히 설명 부탁드립니다.

<질문 2> 그런데 증세가 심각한 환자가 예년보다 더 많다고 하던데, 그 이유는 무엇 때문이라고 보십니까?

<질문 3> 최근 의학계에선 마이코플라스마 세균이 더 독해진 이유를 두고 항생제에 내성이 생겼기 때문이란 분석이 나오던데요?

<질문 4>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은 어떤 경로를 통해 감염이 되나요? 그리고 최근 국내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환자 발생은 어느 정도 수준입니까?

<질문 5>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은 감기와 증상이 비슷한 듯 다르다고 하던데요? 이맘때 기침감기를 달고 사는 아이들이 많다 보니, 증상을 면밀히 관찰하지 않으셨을 겁니다. 감기와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질문 6>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에만 감염됐을 때는 중증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적지만, 호흡기 감염증과 중복 감염되면 위험성이 크다고 하던데요?

<질문 7> 이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은 백신이 없죠. 그렇다면 가장 중요한 게 예방수칙을 지키는 거겠죠. 마이코플라스마 감염 예방을 위해 무엇이 중요하다고 보십니까?

<질문 8> 마이코플라스마 감염병과 관련해 타이완 등 인접국은 비상인데 우리는 너무 안일하게 대처하고 있다고 지적하셨습니다. 정부 차원의 대책, 어떤 것들이 필요하다고 보십니까?

<질문 9> 소아 감염병은 초기 대응이 부실하면 유행이 한순간에 확산하지 않겠습니까. '소아과 오픈런' 이란 말이 유행할 정도로 현장 소아과 인력 문제가 심각한데요. 이 문제는 어떻게 풀어가야 한다고 보십니까?

<질문 10> 중국에서는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등 호흡기 질환이 빠르게 확산하면서 일부 지역에서 '건강 코드'가 다시 등장했다고 하던데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