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경제읽기] 물가상승폭 넉 달 만에 둔화…3분기 경제성장률 0.6%

경제

연합뉴스TV [경제읽기] 물가상승폭 넉 달 만에 둔화…3분기 경제성장률 0.6%
  • 송고시간 2023-12-05 14:05:44
[경제읽기] 물가상승폭 넉 달 만에 둔화…3분기 경제성장률 0.6%

<출연 : 권혁중 경제평론가>

경제 현안을 보다 쉽게 풀어보는 '경제읽기' 시간입니다.

오늘도 다양한 경제 이슈들, 권혁중 경제평론가와 살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전년 동월 대비 3.3%로 4개월 연속으로 3%대의 오름세를 유지했습니다. 다만 3.8%를 기록했던 10월 소비자물가 상승률보다는 0.5%p가 줄었는데요.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질문 2> 한동안 물가상승을 주도했던 석유 등의 에너지 가격이 둔화됐는데도 여전히 고물가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정부가 물가를 잡기 위해 범부처 특별물가안정체계와 같은 대책을 시행하고 있지만 소비자들이 체감하기 어려운 가장 큰 이유는 뭐라고 보세요?

<질문 3> 한국은행이 내년 물가 상승률 전망치를 상향 조정한 만큼 고물가 상황이 예상보다 길어질 수 있어 우려가 큽니다. 취약계층도 경제 한파를 더 오래 견뎌야 할 텐데 지금 이 시점에서 추가로 정부가 살펴봐야 할 대책은 어떤 게 있을까요?

<질문 4> 이런 가운데 올해 3분기 우리나라 경제가 0.6%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어떤 의미가 있다고 보십니까? 3분기 성장률을 주도한 공신은 누구였나요?

<질문 5> 수입이 수출보다 더 크게 줄었던 불황형 흑자에서 탈피했고 수출과 민간소비 등 고른 회복에 성장의 질이 양호하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는데요. 우리 경제가 연간 1.4% 성장률을 달성할 가능성도 높아졌다 할 수 있을까요?

<질문 6> 세부항목에서 민간소비의 개인 신용카드 증가세가 유지됐고 구매력지표인 국민총소득도 1.6% 증가했는데 우리 경제가 회복 국면에 진입했다고 볼 수 있을까요? 수출 경기가 반등에 그쳐 내수 경기가 견인되지 못할 경우 'L'자형 침체 장기화 될 수 있다는 지적도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