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가야고분군'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확정

문화·연예

연합뉴스TV '가야고분군'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확정
  • 송고시간 2023-09-18 19:45:14
'가야고분군'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확정

<화상연결 : 강동진 경성대 도시공학과 교수>

고대 가야 고분군이 세계 문화유산에 등재됐습니다.

10년의 시간이 걸렸는데, 이번 문화유산 등재의 의미와 앞으로 과제에 대해 문화재위원회에서 세계유산분과위원을 맡고 계시는 강동진 경성대 도시공학과 교수와 이야기 나눠봅니다.

<질문 1> 고대 가야 문명을 대표하는 '가야 고분군'이 우리나라가 보유한 16번째 세계유산이 됐습니다. 우리 시간으로 어젯밤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에서 '가야고분군'을 세계유산에 등재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먼저 의미부터 짚어주세요.

<질문 2> 이번에 등재된 가야 고분군은 삼국시대 한반도 남부에 존재했던 가야국을 대표하는 7개 고분군으로 알고 있는데요. 어떤 곳인지 조금 더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질문 3> 2013년 세계유산 잠정목록에 등재된 이후 10년 만에 결실을 맺게 됐습니다. 긴 시간이 걸렸던 이유가 뭔가요?

<질문 4> 세계유산위원회는 가야 고분군에 대해 "탁월한 가치"라고 평가했는데요. 어떤 점에 주목했을까요?

<질문 5> 가야는 '미지의 왕국', '잃어버린 역사', '잊힌 왕국'이라 일컬어집니다. 동시대에 존재했던 고구려나 백제, 신라와 달리 옛 문헌에 남은 기록은 많지 않은데요, 어떤 나라라고 이해하면 될까요?

<질문 6> 가야 고분군 7곳을 통해 볼 수 있는 가야의 독특한 특성이 있다고 하던데요?

<질문 7> 가야 고분군에서 출토된 유물은 어떤 것이 있고, 이것으로 가야 시대의 대해 어떠한 것을 알 수 있을까요?

<질문 8> 가야 고분군이 민족의 유산을 넘어 인류 공동으로 보존해야 할 세계사적 가치를 인정받았는데, 앞으로 무엇이 달라지나요? 보존, 관리 방식도 변화가 있나요?

<질문 9> 이번 가야 고분군의 등재 소식으로 가야사의 조사, 연구도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아요?

#가야고분군 #유네스코 #세계유산 #가야사 #삼국시대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