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북, 이번엔 '핵어뢰' 도발…7차 핵실험 임박?

정치

연합뉴스TV 북, 이번엔 '핵어뢰' 도발…7차 핵실험 임박?
  • 송고시간 2023-03-25 15:50:14
북, 이번엔 '핵어뢰' 도발…7차 핵실험 임박?

<화상연결 : 신인균 자주국방네트워크 대표>

북한이 어제 핵무인수중공격정, 러시아의 '포세이돈'과 비슷한 이른바 핵어뢰의 폭발 시험을 진행했다고 공개했습니다.

어제 영상을 공개한 전략순항미사일 역시 핵을 탑재할 수 있다며 으름장을 놓고 있는데요.

한미연합연습에 맞춰 핵 실전능력을 과시하는 측면으로 이해하는데, 실제 북한의 핵 능력은 얼마나 갖춰져 있는지 신인균 자주국방네트워크 대표 화상으로 연결돼있습니다.

<질문 1> 북한이 어제 핵무인수중공격정으로 폭발 모의실험을 했다고 공개했습니다. 59시간 동안 수중 최대 150m까지 잠항했고 수중 폭발했으며, 폭발로 방사능 해일까지 일으켰다고 했습니다. 우리 군에서도 관찰한 사실인가요?

<질문 2> 수중 폭발이 가능하다고 본다면 해류를 따라 조용히 이동해 우리 항구나 미국의 핵추진 항공모함 등 전략자산을 공격할 수 있다는 얘기인데, 굉장히 위협적인 무기가 될 수 있다고 보세요? 13년 전 북한의 어뢰 공격으로 인해 천안함이 침몰하기도 했었죠.

<질문 3> 물속에서 쏘는 것인 만큼 사전에 탐지하거나 요격하긴 불가능합니다. 이 무기가 얼마나 위협적인가는 핵탄두를 얼마나 작고 강력하게 만들었는지와 연관돼 있는데요. 북한의 핵 소형화 수준을 어느 정도로 판단하고 계세요?

<질문 4> 북한은 시험용 핵탄두를 단거리탄도미사일과 순항미사일에 장착해 훈련했다고도 밝히고 있습니다. 앞서 동해 800m 상공에서 폭발실험을 진행했다고도 했고요. 이종섭 국방장관은 북한의 핵탄두 소형화 기술이 어느 정도 진전됐다고 평가했어요?

<질문 5> 중요한 점은 북한이 지금까지 핵무기 투발 수단을 다양화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번 한미연합연습 기간 2~3일 간격으로 많은 핵 전략자산들을 내놓으며 실전 능력을 과시했습니다. 우리의 3축 체계를 무너뜨리기 위한 측면으로 해석되는데요. 북한의 핵 능력 어느정도로 갖춰져 있다고 판단하십니까.

<질문 6> 북한이 이렇게 핵능력을 과시하는 것은 다분히 한미에 대한 노림수 일텐데요. 미국에서도 불안정을 초래하는 활동에 우려된다고 경고했고요. 특히 북한의 핵미사일을 발사 전후에 타격하는 우리의 3축 체계를 무력화하기 위한 시도라고 볼 수 있을텐데요.

<질문 7> 북한이 핵 탄두 소형화를 실증하기 위해서는 핵실험이 필수적입니다. 이 때문에 7차 핵실험은 반드시 할 것이라는 예측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이미 준비를 다 마친 상황이라는 게 한미 정보 당국의 판단인데요. 핵실험이 미뤄지고 있는 상황이라 볼 수도 있나요?

<질문 8> 기술적 가능성을 미리 예단할 순 없겠습니다마는 7차 핵실험이 성공한다면, 북한이 보여준 핵 투발 수단의 다양화는 커다란 위협으로 다가올 텐데요. 그렇게 하지 못하도록 사전에 막는 억지력이 필요해 보여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