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연 : 김행 국민의힘 비대위원·김현정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민주당 등 야 3당이 발의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오늘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표결에 부쳐집니다.
여당의 반발 속에 헌정사상 처음으로 국무위원 탄핵안이 가결될지 주목되는데요.
이런 가운데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이번 주 금요일인 10일, 대장동 의혹 조사를 받기 위해 검찰에 출석하기로 했습니다.
정치권 이슈들 짚어보겠습니다.
김행 국민의힘 비대위원, 김현정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나오셨습니다.
<질문 1> 김진표 국회의장이 오늘 본회의 대정부 질문이 마무리된 후 이상민 행안부 장관 탄핵안을 표결에 부치겠다고 밝혔습니다. 결과 어떻게 전망하세요?
<질문 1-1> 그런데 민주당 지도부에서 이탈표 단속에 나섰다고 하는데 실제 야당 내에서도 이탈표가 적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도 있다고 전해집니다. 당내 분위기 어떤가요?
<질문 2> 여당에서는 이상민 장관의 탄핵안이 만약 기각된다면 민주당이 혼란을 책임져야 한다는 입장이죠. 기각 시 역풍 가능성 어떻게 보세요?
<질문 3> 만약 가결돼서 헌법재판소로 가게 되면, 현행법상 국회 법사위원장이 이 장관의 헌법과 법률 위반 사실을 입증해야 하죠. 현재 법사위원장은 여당의 김도읍 위원장이고 김 위원장이 소추위원이 되는 건데 적극적으로 역할을 하겠냐는 회의적인 시각도 있어요?
<질문 4> 그런가 하면 윤 대통령이 이상민 장관 탄핵에 맞서 법조인 출신 실세로 차관을 교체해 정면 대응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보도도 있었는데요. 가능성 있는 얘깁니까.
<질문 5> 주제를 바꿔서,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이번 주 금요일인 10일, 대장동 의혹 2차 조사를 받기 위해 검찰에 출석하기로 했죠. 이 대표는 업무로 인해 주말 출석을 원했지만 결국 평일에 출석하기로 한 건데 다른 이유가 있는 건가요?
<질문 6> 그런가 하면 이재명 대표가 당 의원들에게 이번에는 오지 말라며 신신당부를 했습니다. 정말 아무도 안 가는 겁니까.
<질문 7> 그런데 검찰이 백현동 의혹 관련해서 40여 곳을 압수수색했습니다. 영장에 이재명 대표를 '피의자'로 적시했어요? 산 넘어 산인 상황입니다?
<질문 8> 국민의힘 상황도 살펴보죠. 어제 가장 관심은 나경원 전 의원이 김기현 의원과 회동한 건데, 사실상 연대로 봐야 할까요?
<질문 9> 최대 관심은 나경원 전 의원과 김기현 의원이 손을 잡는 것이 전당대회 판세에 미칠 영향일 텐데 새로 나온 여론조사를 보면 리얼미터의 2월 6일~7일 2일간 조사인데 김기현 의원이 오차범위 밖에서 안철수 의원을 앞서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양자 대결에서도 김 의원이 오르고 안철수 의원이 내려갔는데 결과 어떻게 보세요?
<질문 10> 지금까지 양상을 보면 여론조사에서 1위를 달리던 나경원 전 의원이 대통령과의 갈등 이후 사퇴를 했기 때문에 안 의원도 사퇴를 하지 않겠냐는 관측도 있었는데요. 안철수 의원은 "1위 후보가 사퇴하는 것 봤느냐'며 사퇴설을 일축했습니다. 끝까지 완주할 거라고 보세요?
<질문 11> 그런데 천하람 후보가 두 여론조사에서 모두 3위를 한 것도 눈에 띕니다. 더 약진 가능성 있다고 보세요?
<질문 12> 어제 국민의힘 정견발표가 있었죠. 상의를 벗은 사진에 비책 족자까지 등장했는데 당 대표 후보들의 비전 발표장인 만큼 눈에 띄는 메시지가 있었습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