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다음주부터 실외마스크 해제 방침…오늘 최종 발표

경제

연합뉴스TV 다음주부터 실외마스크 해제 방침…오늘 최종 발표
  • 송고시간 2022-04-29 05:54:08
다음주부터 실외마스크 해제 방침…오늘 최종 발표

[앵커]

코로나 방역의 최대 관심사인 실외마스크 해제여부가 오늘 (29일)결정됩니다.

다음달 하순이나 결정한다는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방침과 달리, 정부는 다음주 월요일부터 실외에서 마스크를 벗기로 방침을 정하고 세부안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김민혜 기자입니다.

[기자]

현행 방역지침은 야외에서는 다른 사람과 2미터 이상 거리 유지가 되지 않는 경우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이 지침을 해제하기로 사실상 방침을 정하고 막바지 내용 검토에 들어갔습니다.

이렇게 되면 다음주 월요일부터 야외에서 일상생활을 할 때는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되는 것입니다.

정부 관계자는 현재 확진 추세와 의료 여력, 실외에서의 감염력이 낮다는 점 등을 고려한 것으로

다만 야외 대규모 행사나 집회시에는 마스크 착용을 의무로 할지 권고로 할지 고민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방역당국도 실외마스크 착용 해제를 검토할 수 있다는 취지의 언급을 이어왔습니다.

<손영래/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27일) "현재 감염 전파의 가능성, 위험성 자체가 실내에 비해서는 현저히 떨어지고 있어 유지의 필요성 자체가 실내보다는 낮게 나타나고 있는 부분들은 사실입니다."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이 해제 검토 시기를 다음달 말 정도에 보겠다고 언급하면서 최종 결정의 변수가 될 거란 관측이 나왔지만,

정부는 유행 추세 등을 고려하면 현재 마스크를 벗지 않을 근거나 명분이 없다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의무화를 해제할 이유가 충분한데 차기 정부로 넘겨 판단하도록 하는 것이 오히려 '정치 방역' 이란 목소리도 나온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그러나 새 변이 출현과 향후 재유행 가능성 등을 고려할 때 지금의 조치가 계속 유지될 지는 미지수인 상황입니다.

연합뉴스TV 김민혜입니다.

makereal@yna.co.kr

#실외마스크#29일 발표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