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오늘 경기 북부 지역을 돌며 표밭갈이에 나섭니다.
현재, 김포에서 유세를 벌이고 있는데요. 이 후보의 연설 현장으로 직접 가보시죠.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경기도가 대권가도의 무덤이 아니라 대권가도의 꽃길이라는 것을 증명하겠습니다, 여러분.
경기도의 문제 누가 제일 잘 해결하겠어요? 지옥철? 누가 해결할 것 같습니까? 바로 그거죠. 제가 하겠습니다.
저는 한다면 했고 아까 말씀드린 대로 이 북쪽에 국경에 접한 지역들 얼마나 피해가 컸습니까? 제가 일부로 이쪽으로 만들어서 보낸 경기도 환경에너지진흥원은 잘 있습니까?
제가 이 남부지역 저쪽 집중돼 있던 것 전부 북동부 지역 이쪽 경계지역으로 다 옮기고 있지 않습니까? 정부산하 공공기관도 지방으로 보내서 같이 살아야 되겠죠.
그게 우리가 함께 사는 나라 아닙니까? 억강부약을 위한 대동세상 바로 우리가 만들어갈 세상이죠.
여러분, 희망을 가지고 삽시다. 저는 우리가 조금만 노력하면 조금만 지도자가 유능하면 조금만 지도자가 공평하고 추진력이 있으면 완전히 새로운 나라를 만들 수 있다고 믿습니다.
여러분도 그렇게 생각하시죠? 그렇게 만들 수 있는 사람을 대통령 만들 수 있는 사람이 누구입니까, 여러분? 바로 여러분이죠. 약간 박자가 안 맞았어요.
여러분, 비행기 좀 많이 지나다니네요. 여러분, 김포가 지금 인구가 50만 명이 넘는다는데 성장통이라고 하죠.
고통스럽기는 한데 그게 고착화되면 안 됩니다. 그게 이겨내야 될 일이고 광역 교통망도 좀 더 확보해야 되고 우리가 좀 더 확보해야 되고 광역교통망도 확보해야 되고 또 구도심 재정비도 해야 되고 또 매립지 문제도 우리가 합리적으로 우리 주민들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해결해 나가야 되겠죠.
이런 복잡한 문제, 국가적 난제 해결하려면 리더가 유능해야 됩니다.
어제 토론회보셨죠. 누가 제일 잘했어요? 저는 어제 잘한 거 없어요. 제가 약간 기가 막힌 장면들이 많아서 말을 못한 경우가 있었는데 좀 그렇기는 한데. 하여튼 중요한 건 리더가 유능하지 않으면 국가적 위기를 맞는다.
제가 여러분 우크라이나 걱정되시죠. 지금 우크라이나가 16세부터 60세까지인가 출국금지했다고 해요.
왜? 전쟁터로 보내야 되니까 나가지 마라.왜 다 탈출하고 그러니까요.
그러니까 징병해서 전쟁에 보내야 하니까 나가지 말라고 출국금지를 해서 묶어놨어요.
무섭죠? 특히 나이 드신 분들 어릴 때 전쟁을 경험하신 분들도 적지 않으신데 절대로 이런 일이 있으면 안 된다 그렇죠? 전쟁 좋아하면 안 됩니다, 여러분.
전쟁광 이거 누가 그랬더라, 어제. 제가 한 말 아닙니다.
하여튼 여러분 제가 여러분들한테 이 말씀을 드립니다. 우크라이나와 우리나라는 다르다.
제가 어제 토론회에서도 말씀드렸는데 우리나라는 일단 첫 번째, 10대 경제강국입니다.
이게 원래 국방력은 무기능력만이 전부가 아니거든요.
그래서 경제력, 직위 그리고 군사력은 이미 우리가 6위입니다, 6위.
그리고 북한은 30위예요. 북한의 전체 국가 총생산이 우리 국방비만큼이 안 됩니다. 북한이 1년 내내 만들어 생산하는 거 다 합친 것이 우리가 쓴 국방비만큼이 안 된다고요. 걱정하지 않아도 되겠죠.
거기다 하나 더 있지 않습니까? 세계 최강의 미군 우리하고 안보동맹 맺고 있지 않습니까? 혈맹이잖아요.
그래서 우리는 걱정 안 하셔도 되는데 문제는 딱 지도자입니다.
지도자만 문제가 없으면 그냥 평범하게 가기만 해도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어요. 평범 이하면 심각해집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