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김정은, 2주 넘게 잠행…"전용열차 원산에 정차중"

정치

연합뉴스TV 김정은, 2주 넘게 잠행…"전용열차 원산에 정차중"
  • 송고시간 2020-04-27 07:38:10
김정은, 2주 넘게 잠행…"전용열차 원산에 정차중"

[앵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전용 열차로 추정되는 열차가 위성사진에 포착됐습니다.

북한은 김 위원장의 건강 상태와 관련한 의혹엔 침묵을 지키며, 동정 수준의 보도만 내보내고 있습니다.

방준혁 기자입니다.

[기자]

강원도 원산의 김정은 위원장 별장 인근 기차역을 찍은 위성 사진입니다.

김 위원장의 전용열차로 추정되는 길이 250m 열차가 보입니다.

미국의 북한 전문매체 38노스는 해당 사진을 공개하며 열차가 지난 21일부터 정차 중이라고 전했습니다.

원산은 김 위원장의 고향으로 알려진 곳으로, 앞서 김 위원장이 최근 원산 별장에서 머물고 있다는 관측이 제기된 바 있습니다.

다만, 매체는 전용열차의 존재가 김 위원장의 행방을 확인하거나 건강상태를 보여주는 건 아니라고 덧붙였습니다.

김 위원장은 인민혁명군 창건 기념일 행사도 생략한 채 2주 넘게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있습니다.

북한 매체들은 김 위원장의 건강 상태와 관련한 의혹엔 무반응으로 일관하며, 일상적인 동정 수준의 보도만 내보내고 있습니다.

<조선중앙방송> "경애하는 최고영도자 김정은 동지께서 삼지연시 꾸리기를 성심 성의로 지원한 일꾼들과 근로자들에게 감사를 보내셨습니다."

이와 관련해 정부는 북한 내부에 특이 동향은 없다는 입장입니다.

<조혜실 / 통일부 부대변인> "최근 북한 동향을 점검하였으며 현재 북한 내부에 특이 동향이 없음을 확인하였다고…"

한편, 로이터통신은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중국 정부가 김 위원장에게 조언하기 위해 지난 23일 의료전문가를 포함한 대표단을 북한에 파견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연합뉴스TV 방준혁입니다. (bang@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