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녹취구성] 문 대통령 "3·1운동 정신 구현하는지 겸허히 되돌아봐야"

정치

연합뉴스TV [녹취구성] 문 대통령 "3·1운동 정신 구현하는지 겸허히 되돌아봐야"
  • 송고시간 2019-12-13 13:39:52
[녹취구성] 문 대통령 "3·1운동 정신 구현하는지 겸허히 되돌아봐야"

문재인 대통령이 3·1운동과 임시정부 등 독립유공자의 후손을 만난 자리에서 우리 사회가 100년 전 정신을 제대로 구현하고 있는지 되돌아봐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평등 대신 또 다른 특권의 정치가 이어지는 것 아닌지 자문해봐야 한다는 건데요.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우리가 100년 전의 3·1독립운동과 임시정부 수립을 기억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바로 대한민국의 뿌리이기 때문입니다. 대한민국은 온 국민이 모두 함께 독립을 외치며 이뤄낸 것입니다. 성별과 계급, 이념과 종교를 뛰어넘어 함께 자유롭고 평등한 나라를 만들어온 것입니다.

우리가 3·1독립운동과 임시정부 수립을 기억해야 하는 또 하나의 이유는, 그 정신을 되새겨 보기 위한 것입니다. 그로부터 100년이 흐른 지금, 우리는 대한민국 임시헌장이 천명한 민주공화제를 진정으로 구현하고, 일체 평등을 온전히 이루고 있는 것일까요. 또 다른 특권의 정치가 이어지고, 번영 속의 심각한 경제적 불평등이 또 다른 신분과 차별을 만들고 있지 않은지, 우리 스스로 겸허하게 되돌아보아야 할 때입니다.

100년 전 그날, 우리는 함께하였기에 용기를 낼 수 있었고, 함께하였기에 대한민국의 출발을 알릴 수 있었습니다.

'함께 잘 사는 나라', '평화의 한반도' 또한 함께해야만 이룰 수 있는 우리의 목표입니다. 독립유공자 후손들께서도 그 목표에 함께 해주시길 바랍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