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배 봉지 씌우지 마세요…맛 좋고 비용 줄고

지역

연합뉴스TV 배 봉지 씌우지 마세요…맛 좋고 비용 줄고
  • 송고시간 2019-10-14 16:30:21
배 봉지 씌우지 마세요…맛 좋고 비용 줄고

[앵커]

요즘 출하가 한창인 배는 대부분 봉지를 씌워 재배합니다.

모양과 색깔을 좋게 하기 위한 건데 봉지를 안 씌우면 오히려 맛과 기능성 성분이 향상되고 생산비도 절감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보도에 강창구 기자입니다.

[기자]

과수원에서 배 수확이 한창입니다.

통상 배는 모양과 색깔을 좋게 하려고 봉지를 씌우는데 이 배는 봉지를 씌우지 않고 재배했습니다.

배의 겉면은 다소 거칠어 보이지만 햇볕을 충분히 받고 자라서인지 훨씬 먹음직스럽습니다.

당도를 측정한 결과 봉지를 씌운 배보다 2∼3브릭스가량 높았고 수확 시기도 열흘가량 빨랐습니다.

비타민C와 항산화 활성이 높아지는 등 과일의 맛과 기능성도 좋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임동현 / 배 재배농민(충남 천안)> "당도도 일반배보다 2∼3브릭스가 높아지고 생산비 절감도 많이 되고 소비자는 맛있는 과일 드시고 하면은 만족하시니까…"

특히 봉지를 씌울때 소요되는 노동력과 봉지 구입비용을 아낄 수 있는게 최대 장점입니다.

3㏊ 규모의 과수원을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봉지 씌우는데 소요되는 비용을 2,400만원 절감할 수 있고 봉지폐기에 따른 환경오염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한점화 /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연구관> "짧은 기간에 너무나 많은 노동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필요한데 농촌 인구가 감소하고 고령화돼서 봉지를 씌우는 노동력을 줄일 필요가…"

농촌진흥청은 과수농가의 일손을 덜고 생산비를 절감할 수 있도록 배 무봉지 재배기술을 농가에 적극 보급할 계획입니다.

또 봉지를 씌우지 않고 재배할 수 있는 품종을 선발하고 병해충 방제를 위한 연구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연합뉴스TV 강창구입니다. (kcg33169@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