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특별대담] 강경화 장관에 듣는 문재인 대통령 '첫 방미'

정치

연합뉴스TV [특별대담] 강경화 장관에 듣는 문재인 대통령 '첫 방미'
  • 송고시간 2017-07-03 22:42:48
[특별대담] 강경화 장관에 듣는 문재인 대통령 '첫 방미'

<출연: 강경화 외교부 장관>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간 첫 한미정상회담은 기대 이상의 성과와 함께 과제를 동시에 안겨주었다는 평가입니다.

역시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성공적인 데뷔전을 치렀다는 평가를 받고 있죠.

강경화 외교부 장관 모시고 이번 정상회담의 성과와 향후 과제 등을 짚어보겠습니다.

장관님 정말 오랜만입니다.

<질문 1> 역대 가장 짧은 기간 동안 준비한 첫 한미 정상회담이자, 장관님으로서는 취임 후 얼마 되지 않은 시점에서 개최되었는데 어려움은 없었는지요?

<질문 2> 금번 방미의 기대하셨던 목표가 달성되었다고 보시는지요?

<질문 3> 금번 방미를 통해 양 정상간 우의와 신뢰가 구축되는 현장을 직접 보셨는데, 어떤 점이 인상적이셨나요? 정상 공동성명이 난항 끝에 채택되었다는 보도가 많았는데, 공동성명 내용 중 가장 중요한 내용은 무엇이라 보십니까?

<질문 4> 정상 공동성명이 난항 끝에 채택되었다는 보도가 많았는데, 공동성명 내용 중 가장 중요한 내용은 무엇이라 보십니까?

<질문 5> 양 정상의 공동성명이 난항 끝에 7시간이 지나 발표되어 장관님도 마음을 졸이셨을 것으로 압니다. free라는 단어 하나 때문에 지연됐다고 하던데, 무슨 일이 있었던 건가요?

<질문 6> FTA 재협상 관련 미측과 우리측간 다소 견해 차이가 있었던 것으로 보이는데 사실인가요? 이에 대한 우리 입장은 무엇인지요?

<질문 7> 엄중한 한반도 안보상황에서 북핵·북한 문제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으며, 양 정상 이 북핵 문제에 최우선순위를 부여하기로 하였는데, 앞으로 북한 문제 해결을 위한 해 법을 어떻게 모색해 나가실 건가요?

<질문 8> 국내외 언론은 트럼프 대통령의 독특한 스타일 및 성향을 주목해 하면서 우려를 표명 해 왔는데, 실제로 보신 후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우리 대통령과 케미는 잘 맞아 보였나요?

<질문 9> 사드와 관련해 중국을 설득한다고 할까요. 북핵과 사드 등 주요 현안과 관련해 중국과의 협의가 주목되는데, 이에 대한 장관님의 의견은 무엇인가요?

<질문 10> 외교부 직원들이 새로운 리더십에 대한 기대가 높다고 하던데요, 어떻습니까. 대략 20년 가량 장관님을 뵙고 해왔는데, 제가 처음 외교부 출입할 때인 90년대 초중대만 해도 여성 대사는 거의 찾아보기 힘들 정도였습니다. 장관 취임 이후 느낀 소회 및 각오를 말씀해 주시죠.

강경화 외교부 장관님 모시고, 이번 한미정상회담의 성과와 향후 과제 등을 짚어봤습니다.

장관님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