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업계에 따르면 국내 카드사 A사가 이달 4일부터 17일간 홈플러스 카드 승인실적을 분석한 결과 이 기간 홈플러스 카드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8.5% 감소했습니다.
같은 기간 홈플러스 소비자들이 일부 경쟁업체로 떠나면서 이마트·롯데마트를 비롯해 온라인 쇼핑몰의 매출은 올랐습니다.
이마트는 1.3%, 롯데마트는 22.2% 매출이 증가했고, 쿠팡·마켓컬리 등에서는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5.6% 늘었습니다.

다른 카드사의 경우 홈플러스 매출 감소 폭은 더욱 두드러졌습니다.
B카드사의 이달 4~17일 홈플러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8% 급감했습니다.
같은 기간 이마트는 전년 대비 매출이 4% 줄었고, 롯데마트 매출은 4% 늘었습니다.
B카드사에서는 온라인 쇼핑몰 매출 증가세가 확연했습니다.
같은 기간 7개 주요 온라인 쇼핑몰의 매출이 71%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C카드사에서는 같은 기간 홈플러스(-4.6%), 이마트(-4.6%)의 매출이 동시에 감소한 반면 롯데마트(6.7%)와 온라인 쇼핑몰(11.1%)의 매출은 증가했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온라인 쇼핑 매출은 매년 늘어나는 추세라 홈플러스 영향이 있었다고 단정하기는 어렵다"면서 "좀 더 긴 기간을 봐야 확실히 알 수 있겠으나 심리적 영향 등으로 일부 홈플러스 고객들이 매장을 덜 찾은 경향이 있어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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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지운(zwooni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