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쿠팡을 상대로 대규모 집단행동 움직임이 본격화되는 가운데 시민단체들도 피해자를 모아 분쟁조정을 신청하기로 했습니다.

곳곳에서 피해 구제와 보상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줄을 잇고 있습니다.

박준혁입니다.

[기자]

쿠팡의 대표적인 배송 서비스인 로켓프레시 가방 안에서 개인정보가 적힌 종이뭉치가 땅바닥으로 쏟아집니다.

<현장음> "최소한의 사회적 책임도 지지 않는 쿠팡 규탄한다! (규탄한다! 규탄한다!)"

집주소부터 공동현관 비밀번호까지 이번에 유출된 정보들을 표현한 것입니다.

<피해 사례자 (대독)> "배신감을 넘어 공포스럽기까지 합니다. 스토킹 범죄에라도 이용이 됐다면 쿠팡은 어떻게 책임을 질 것인가요?"

쿠팡 측은 로그인 관련 자료는 유출되지 않았다며 선을 긋고 있지만 온라인상에는 쿠팡 사태 이후 해외 로그인 시도가 잇따르고 있다는 주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쿠팡 계정에 신용카드 등 결제 수단을 연동해 둔 경우가 많아 불안감이 더 커지고 있는 상황에 해외 승인 시도가 여러 건 있었다는 게시글도 이어졌습니다.

결국 참다 못한 시민단체들은 집단분쟁조정을 신청하기로 했습니다.

<정지연 / 한국소비자연맹 사무총장> "유출 사고의 원인과 실질적인 배상안은 제대로 마련되고 있지 않습니다. 쿠팡이 대규모 로비나 법적 대응을 운운하며 시간만 끈다면, 회원탈퇴와 불매운동을 포함한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강력한 대응을 할 것을 엄중히 경고합니다."

그러나 조정제도는 강제성이 없어, 쿠팡이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곧바로 소송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높습니다.

앞서 개인정보유출 사고를 낸 SKT도 고객 1인당 30만원을 보상하라는 조정권고를 거부하며 민사소송이 진행 중입니다.

지난 1일 이용자 14명이 쿠팡을 상대로 한 손해배상청구를 시작으로 소비자 집단행동이 본격화하는 모습인데, 소송준비카페만 30여개, 회원수도 50만을 넘어서면서 역대 최대 집단소송이 될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옵니다.

연합뉴스TV 박준혁입니다.

[영상취재 문주형]

[영상편집 윤해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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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준혁(baktoyou@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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