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 플레이어
자막방송 VOD 제작지원 : 방송통신위원회 및 시청자미디어재단
[ 앵커 ]

싱크홀 사고가 잇따르면서, 그 구조적 원인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지하수위 변화나 노후 하수관 등으로 지반 아래에 빈 공간이 생기는 현상, 이를 ‘공동’이라고 부르는데요.

ADVERTISEMENT



이런 구조적 결함에 더해 부족한 예산과 탐사 장비 역시 사고를 키우는 요인으로 지목됩니다.

김수강 기자입니다.

[ 기자 ]

언제, 어디서든 땅이 꺼질 수 있다는 불안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최근 10년간 전국에서 발생한 싱크홀은 2천 건이 넘습니다.

특히 서울이 216건으로 가장 많았고, 다른 주요 도시들 역시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국토부는 지난해 하반기 고위험 지역 94곳을 정밀 점검해 68곳에서 지반 침하 위험이 있는 빈 공간, 이른바 '공동'을 발견했습니다. 노후 하수관 12곳에 대해서도 복구 필요성이 확인돼 지자체에 통보했습니다.

지하수위가 흔들리거나 노후 시설에서 물이 새면서 생긴 땅 밑 빈 공간은 싱크홀의 근본적인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됩니다.

<안형준/전 건국대학교 건축학장> "물은 위에서 아래로 내려가는데 그 지하층보다 높은데 지하수위가 있다가, (지하를 파는) 공사가 끝나고 나면 지하수가 다 빠져나가서 거기에 공동화 현상이 일어나요. 반복되는 하중을 주니까 못견뎌서 어느날 갑자기 붕괴 사고가 일어나는 것…"

지하 빈 공간을 사전에 탐지하고 관리하는 것의 중요성이 커지는 이유입니다.

하지만 올해 지반 탐사에 배정된 국토부 예산은 14억 6천만원에 불과합니다.

GPR 장비로 지표면 탐사를 할 경우 1km당 수백만 원이 소요돼

예산만으로 전국의 위험 지역을 충분히 점검하기 어렵다는 분석입니다.

<최명기/대한민국산업현장교수단 교수> "서울 시내에 있는 모든 도로를 다 하려면 어마어마한 예산이거든요. 그래서 이제 대부분 5년에 한 번씩 하게 돼있고, 서울시가 이것도 좀 문제가 있다 해서 1년에 한 번씩 하고는 있는데 결국은 예산이 확보가 돼야하는거죠."

여기에 현재 쓰이는 GPR 장비는 최대 지하 2~3m까지만 탐지할 수 있어 더 깊고 정밀한 탐지 방식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지반 탐사뿐 아니라, 노후 하수관의 교체와 보수도 병행돼야 할 과제로 꼽힙니다.

하지만 이런 위험 요소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반은 여전히 부족합니다.

지자체가 지하 시설물과 주변 지반을 직접 조사할 수 있도록 돼 있지만, 최근 5년간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서울·부산·경북·울산·광주 등 5곳만 현장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조사 실적이 지역에 따라 편차를 보이자, 국토부가 직접 현장조사에 나설 수 있도록 하는 '지하안전특별법' 개정안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법안소위를 통과했습니다.

제도적 틀은 마련됐지만, 실제 작동을 위해선 예산 확보와 지자체와의 협업 체계가 반드시 뒷받침돼야 합니다.

지표면은 멀쩡해 보여도, 그 아래에는 위험이 쌓여가고 있습니다.

복구보다 더 중요한 건, 사고를 미리 막는 일입니다.

연합뉴스TV 김수강입니다.

[영상취재 홍수호, 송철홍]

[영상편집 김찬]

[그래픽 남진희]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김수강(kimsookang@yna.co.kr)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ADVERTISEMENT

이 기사 어떠셨나요?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많이 본 뉴스

  • 연합뉴스TV
  • 포털
  • 유튜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