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여의도1번지] 윤 대통령 측 전방위 여론전…한덕수 거부권 행사 공방

정치

연합뉴스TV [여의도1번지] 윤 대통령 측 전방위 여론전…한덕수 거부권 행사 공방
  • 송고시간 2024-12-19 16:36:45
[여의도1번지] 윤 대통령 측 전방위 여론전…한덕수 거부권 행사 공방

<출연 : 서정욱·장현주 변호사>

윤석열 대통령 내란 혐의 사건의 수사 주체가 공수처로 일원화된 가운데, 윤 대통령 측이 조금 전 추가 입장을 밝혔습니다.

한편, 여야는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이 6개 쟁점법안에 거부권을 행사한 것을 두고 엇갈린 입장을 내놨습니다.

관련 내용 포함한 정치권 이슈들, 서정욱·장현주 변호사와 자세히 짚어 보겠습니다.

<질문 1> 윤석열 대통령 변호인단 구성에 관여하는 석동현 변호사가 조금 전 입장을 발표했습니다.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질문 2> 앞서 석동현 변호사는 중복 수사에 대한 우려를 표한 바 있는데요. 경찰에 이어 검찰도 윤 대통령 내란 혐의 사건을 공수처에 넘기며 이 같은 우려는 일단락된 상황입니다. 수사를 주도하게 된 공수처는 2차 소환 통보를 예고했는데, 석 변호사는 "출석 여부는 변호인단 구성이 마치면 발표하겠다"고 했어요. 이렇게 출석 여부를 정할 수 있는건가요?

<질문 2-1> 공수처는 윤 대통령이 계속 소환에 응하지 않으면 체포영장을 청구하는 방안도 고려하겠다는 입장인데요.

<질문 2-2> 석 변호사는 내란죄는 동의할 수 없다는 주장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질문 3> 당장은 공수처로 수사가 이첩된 상황인데, 야당이 추진하는 특검이 출범하게 된다면 어떻게 되는 건가요?

<질문 4>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이 양곡관리법 개정안 등 6개 쟁점 법안에 거부권을 행사했습니다. 민주당은 "내란공범, 내란대행으로 남으려는 것인가"라고 비판했고요. 국민의힘 권성동 당대표 권한대행은 '이재명 국정파탄 6법'에 거부권은 당연한 책무라고 했습니다. 한 대행의 거부권 행사,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4-1> 민주당은 한 대행에게 내란 특검법과 김건희 여사 특검법 공포를 촉구했죠. 여기서도 한 대행이 다른 판단을 할 수 있을까요. 또 향후 국회 몫의 헌법재판관 3명을 임명할지도 주목되는데요.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5> 민주당에선 한덕수 권한대행의 거부권 행사를 두고 입법권 침해라고 강하게 비판했죠. 한 대행에 대한 탄핵 논의도 다시 수면 위로 올라오게 될 것 같은데요. 실제 추진할 가능성 있다고 보세요?

<질문 6> 권성동 권한대행은 국회를 통과한 탄핵안이 헌법재판소에서 기각되면 탄핵안 발의와 표결에 참여한 국회의원을 직권남용으로 처벌하는 법안을 공동으로 발의하자고 민주당에 제안했어요?

<질문 7> 국민의힘은 한동훈 전 대표 사퇴 이후 비대위원장 인선에 나섰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비대위원장 인선이 늦어지는 이유를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7-1> 당내에선 김기현·권영세·나경원 의원 등 중진들이 비대위원장 후보군으로 꼽히고요, 권성동 권한대행이 비대위원장을 겸임하는 방안도 거론되는데요. 경륜과 리더십을 갖췄다는 게 당내 주류의 의견이지만, 일각에선 윤 대통령 탄핵에 반대했던 이들이 당의 전면에 나서는 게 적절치 않다는 반론도 있는 상황입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8> 민주당은 비상계엄 사태로 연기한 상법 개정 토론회를 열고 경영계와 '개미' 투자자들의 의견을 청취했는데요. 이재명 대표가 직접 사회를 맡아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대권 주자로서의 이미지 굳히기에 나서려는 의도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는데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