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연 : 유성호 문학평론가>
한강 작가가 한국인 최초로 노벨문학상을 받는 날이 이제 나흘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시상식에 참석하기 위해 스웨덴을 찾은 한강 작가가 잠시 후 스톡홀롬에서 기자회견을 갖습니다.
그가 어떤 발언을 할지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데요.
유성호 문학평론가와 함께 한강 작가의 스웨덴 일정을 따라가 보는 시간 가져보겠습니다.
<질문 1> 오늘부터 이른바, 노벨 주간이 시작됐습니다. 노벨상 시상식을 전후로 스웨덴의 스톡홀름에서 열리는 특별한 축제인데요. 올해는 한강 작가가 문학상을 수상했다는 점에서, 이 축제를 기다리는 국내 팬들도 꽤 많더라고요?
<질문 2> 특히 잠시 후 9시에 한강 작가가 전 세계 기자들 앞에 설 예정인데요. 한강 작가의 노벨문학상 수상 이후 첫 공식 기자회견인 만큼 어떤 이야기가 오갈지가 가장 큰 관심이거든요. 어떤 질문들이 쏟아질 거라고 보십니까?
<질문 3> 큰 감동을 안겨주고 있는 소식 중 하나는 노벨의 나라인 스웨덴 서점에서도 한강 작가의 작품이 1위라는 겁니다. 스웨덴에서도 한강 작가의 작품이 뜨거운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질문 4> 한강 작가가 소설가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만, 시인으로 먼저 등단을 하지 않았습니까? 그런데 주로 소설을 훨씬 더 많이 쓴 점은 또 특징인데요. 해외에서의 한강 작가의 인지도랄까요. 현재 어느 정도라고 봐야 할까요?
<질문 4-1> 한강 작가가 이번 노벨문학상 수상하기 전에도 수상 이력이 굉장히 화려하지 않습니까? 그동안 어떤 상을 받았고 또 어떤 평가를 받아왔는지도 다시 한번 짚어주시죠.
<질문 5> 특히 한강 작가의 작품 '소년이 온다'는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배경으로 한 소설로 화제를 모으고 있지 않습니까? 그런 의미에서 과연 한국의 비상계엄 사태에 대해서 언급을 할 것인가, 이 점도 주목받고 있어요?
<질문 6> 한강 작가의 작품들을 두고, 역사적인 트라우마와 맞서왔다는 평가를 합니다. 한강 작가가 광주 항쟁과 제주 항쟁을 깊이 들여다보고, 또 그걸 작품에 녹이는 작가적 특성은 어디에 있다고 봐야 할까요?
<질문 6-1> 특히 한강 작가는 문체가 굉장히 섬세합니다. 그러면서도 독특하단 평가도 받고 있는데요. 한강 작가의 문체가 독자들에게 감동을 주는 이유는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7> 그런데 한강 작가는 지난 10월 노벨문학상 수상자에 호명된 이후 줄곧 침묵을 지켜오지 않았습니까? 그래서 더더욱 전 세계 이목이 쏠리고 있는데요. 그동안 한강 작가가 침묵을 지켜온 이유는 무엇이었을지도 궁금하거든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