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포커스] 북, 오물 풍선 이어 "전쟁 준비"…1000일 맞는 우크라전쟁

정치

연합뉴스TV [뉴스포커스] 북, 오물 풍선 이어 "전쟁 준비"…1000일 맞는 우크라전쟁
  • 송고시간 2024-11-18 10:39:45
[뉴스포커스] 북, 오물 풍선 이어 "전쟁 준비"…1000일 맞는 우크라전쟁

<출연 : 문성묵 국가전략연구원 통일전략센터장>

북한이 3주 만에 또다시 대남 오물 풍선을 살포하고 나선 가운데, 김정은 위원장은 핵 무력을 강화하고 전쟁 준비 완성에 총력을 집중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한편, 내일이면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지 벌써 1000일이 되는데요.

북한이 러시아에 신형 방사포도 공급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앞으로의 외교 안보 전망과 관련해, 문성묵 국가전략연구원 통일전략센터장과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북한이 3주 만에 또다시 대남 오물 풍선을 살포했는데요. 어제 김여정 부부장이 담화를 통해 이틀 전 남쪽에서 대북 전단이 날아왔다며 사진을 공개하기도 했는데, 미국 대선 결과에 대해선 열흘 넘게 침묵하면서 또다시 오물 풍선으로 대남 압박을 하는 이유는 뭐라고 보세요?

<질문 1-1> 김정은 위원장이 10년 만에 개최한 인민군 대대장, 대대정치지도원대회에서 전쟁 준비가 사활적 과업이라며 핵 무력 강화를 지속하겠다고 이야기했는데요. 북한이 10년 만에 개최한 <인민군 대대장, 대대정치지도원대회>란 무엇이며, 어떤 의미로 해석해야 할까요?

<질문 1-2> 김정은 위원장이 또 이런 말도 했는데요. "무장 집단이 싸움 마당과 멀어지면 적들이 쾌재를 부르며 덤빌 것이라며, 유혈로 값비싼 대가를 치러야 한다"는 이야기도 했는데요. 우크라이나 파병을 염두에 둔 발언이 아닐까요? 이 발언은 어떤 의미라고 보세요?

<질문 2> 내일이면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지 벌써 1000일인데요. 오히려 북한군까지 참전하며 전쟁이 확대되는 분위깁니다. 본격적인 겨울철을 앞두고 우크라이나가 러시아의 대규모 공습으로 전력 시설에 심각한 타격을 입었다고 하는데, 현재 우크라이나 전쟁은 어떤 상황이라고 보고 계신가요?

<질문 2-1> 이런 가운데 바이든 대통령이 우크라이나전에서 미국이 지원한 장거리 미사일로 러시아 본토 공격을 허용했다고 하고, 북한은 러시아에 자주포와 방사포를 지원했다는 소식도 있습니다. 이러면 앞으로 전쟁은 더 확전이 되는 거 아닌가요?

<질문 3> 독일 숄츠 총리가 푸틴 대통령과 거의 2년 만에 통화를 했는데, 푸틴의 우크라이나 전쟁에 관한 생각이 변하지 않았다고 했습니다. 푸틴의 속내는 뭘까요?

<질문 3-1> 한편,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2025년 중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을 종식시키겠다는 취지의 언급을 했는데요. 이건 어떤 의미라고 봐야 할까요?

<질문 4>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살상용 드론 투입을 추진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번 우크라이나 전쟁은 전쟁의 거의 드론전이라고 봐도 과언이 아닐 만큼 드론 공격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것 같아요?

<질문 4-1> 북한이 세 달 전, 자폭형 드론을 최초 공개했는데요. 북한군 파병을 통해 전쟁에서 드론 실전 경험을 쌓고, 드론 자체 생산까지 결합된다면 현재 날리는 오물 풍선이 자폭 드론이 될 수도 있는 거 아닌가요?

<질문 4-2> 북한이 열흘 넘게 GPS 교란 공격을 계속하고 있는데요. 합참은 북한이 무인기 출현에 대비해 GPS 전파 교란 훈련을 실시 중인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최근 북한이 유독 무인기 훈련에 집착하는 이유가 있을까요?

<질문 5>만일 우크라이나 전쟁이 종식된다면 북한과 러시아의 관계도 지금과는 많이 달라질 것 같은데요. 북한과 러시아도 우크라이나 전쟁 종식 이후를 생각하고 있지 않겠습니까? 북러의 속내는 어떤 건가요?

<질문 5-1> 북러가 밀착한 상황에서 푸틴에게 호의적인 트럼프 2기 행정부의 출범을 앞두고 있는데요. 중국의 셈법도 복잡해질 것 같습니다. 윤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이 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한중 정상회담을 갖고 북러 밀착에 대해 중국이 건설적인 역할을 해달라고 이야기를 하기도 했는데, 앞으로 중국이 어떤 입장을 취할 거라 보세요?

<질문 6> 트럼프 인수위가 발표한 외교안보라인을 보면 대북 강경파로 채워지고 있습니다. 트럼프 당선인이 선거 유세 내내 김정은 위원장과의 친분을 내세웠지만, 트럼프 1기 때보다 북한에 호의적이지 않을 거라 전망이 많던데, 센터장님께선 어떻게 보세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