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1번지] 민주, 3주째 장외집회…한동훈 "판사 겁박 시위"

정치

연합뉴스TV [뉴스1번지] 민주, 3주째 장외집회…한동훈 "판사 겁박 시위"
  • 송고시간 2024-11-16 17:01:18
[뉴스1번지] 민주, 3주째 장외집회…한동훈 "판사 겁박 시위"

<출연 : 조청래 전 여의도연구원 부원장·조기연 민주당 법률위 부위원장>

이재명 대표 1심 징역형 선고 다음날인 오늘 민주당은 대규모 장외집회를 이어갑니다.

이 대표 선고를 계기로 국민의힘은 정국 주도권 확보에 나설 태세인데요.

두 분과 정국 현안 짚어봅니다.

조청래 전 여의도연구원 부원장, 조기연 민주당 법률위 부위원장 어서오세요.

<질문 1> 이재명 대표의 '의원직 상실형'에 민주당은 격앙된 분위기입니다. 1심 선고의 성격을 "정적 죽이기에 동조한 정치판결"이라고 비판했는데요. 두 분께선 1심 판결 결과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2> 민주당은 오늘 오후 국회에서 비상 연석회의를 열고 당 대응 계획을 담은 결의문을 채택하면서 단일대오를 강조하고 있어요?

<질문 3> 민주당은 오늘 예정대로 대규모 장외집회에 나섭니다. 이재명 대표도 일정 변경 없이 집회에 참석해 공개 발언을 할 걸로 알려졌는데, 어떤 메시지가 나올지 관심인데요?

<질문 3-1> 국민의힘에선 비판의 수위를 높이고 있습니다. 한동훈 대표는 민주당 집회를 두고 "담당 판사를 겁박하는 무력시위를 한다니 안타깝다"고 비판했습니다. "최악의 양형 사유"라고 언급한 것을 두고도 공방이 이어졌어요?

<질문 4> 국민의힘은 국면전환의 동력을 얻었다는 분위기입니다. 세 번째 '김 여사 특검법' 시도에 대한 윤 대통령의 재의요구권 행사 가능성이 높은 가운데, 지금 상황에서 두 분은 어떻게 결과 예상하십니까?

<질문 5> 국민의힘 내부에서는 민주당의 사과 요구와 함께 이재명 대표의 당 대표직 사퇴를 촉구하는 목소리도 나왔습니다. 하지만 야당은 대여 공세를 더 높이고 있는데요, 향후 정국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

<질문 6> 문재인 정부 출신 의원 27명, "일치단결해 싸우겠다"고 했습니다 일단은 일단은 비명계도 이 대표 중심으로 결집하는 분위기예요?

<질문 6-1> 남은 재판으로 인한 이재명 대표 '사법리스크' 현존하는 상황에서 향후 당 내부 장악력에 영향이 있을 가능성은 얼마나 있을 걸로 보세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