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투나잇이슈] 북, 남북 국경 영구적 차단·봉쇄 선언…배경은?

정치

연합뉴스TV [투나잇이슈] 북, 남북 국경 영구적 차단·봉쇄 선언…배경은?
  • 송고시간 2024-10-10 22:51:15
[투나잇이슈] 북, 남북 국경 영구적 차단·봉쇄 선언…배경은?

<출연 : 김용현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

북한이 남북을 연결하는 도로와 철길을 끊고 요새화하는 공사에 들어가겠다고 유엔군사령부에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미 지난해부터 관련 작업이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데요.

북한의 '국경 요새화' 선언 배경에 관심이 쏠립니다.

북한의 의도는 무엇인지 김용현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와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북한이 우리측과 연결된 도로와 철길을 완전히 끊고 국경을 영구 차단하고 봉쇄하는 요새화 공사를 한다고 전했습니다. 북한 매체에선 도로와 철길을 끊는 데 그치지 않고 "견고한 방어축성물들로 요새화하는 공사"를 한다고 언급했어요?

<질문 2> 북한은 철로와 도로를 끊고 요새화 공사를 진행하겠다고 선언하면서 '한미의 군사적 위협 때문'이라고 주장했어요? 이번 조치를 우리나라와 미국 탓으로 돌린 이유는 무엇인가요?

<질문 3> 그런데 북한이 오해와 우발적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미군 측에 전화통지문을 발송했다고 공개했습니다. 통보 대상을 미국으로 한정한 이유는 어디에 있다고 보십니까?

<질문 4> 국방부에 따르면 북한이 비무장지대 일대에서 시설물 철거와 지뢰 매설, 방벽 설치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물리적인 '단절 작업'을 이어가면서도 정작 헌법 개정에서는 예상했던 '통일 삭제' 등이 눈에 띄지 않았어요?

<질문 5> 북한이 유도 기능을 적용한 240㎜ 방사포의 성능을 검증하는 시험 사격을 추가로 공개했습니다. 북한의 240㎜ 방사포는 수도권을 겨냥해, 이른바 '수도권 불바다' 위협 때 거론되는 무기 아닙니까? 대남 압박 수위를 높이겠다는 의도로 보입니다?

<질문 6> 북한이 갱신형 240㎜ 방사포를 2026년까지 일선 부대에 교체 배치한다고 예고했었는데요. 일각에서는 북한이 러시아에 240㎜ 방사포를 공급하기 위한 목적이라는 시각도 있어요?

<질문 7> 한국수력원자력의 협력사가 사이버 해킹 공격을 받아 원전 정보를 포함한 72만 건에 달하는 자료를 유출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북한으로 추정되는 해킹 조직의 소행으로 알려졌어요?

<질문 8> 유출된 자료 중 한수원의 기술 관련 자료는 약 11만 건으로 파악됐는데요. 다행히 유출 자료의 대부분이 구형 원전 모델 관련 자료였다고 하지만, 불안감이 큽니다?

<질문 9> 신형 원전 등 핵심 기술의 유출이 없었다고 하는데요. 이번 해킹 사건은 단순한 기술 유출이 아니라 국가 안보까지도 위협할 수 있는 심각한 사안이라는 시각도 있어요? 보안 업무 전담 인력에 대한 보충도 시급해 보입니다?

<질문 10> 미 대선 후보인 트럼프 전 대통령이 펜실베이니아주의 한 유세에서 연설 중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언급했습니다. 2018년 1월에 주고받은 '핵무기 발사 단추' 얘기를 꺼냈는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먼저 전화를 걸어와 회담을 제안했다고 주장했어요?

<질문 11> 미 대선 이후 북미 관계에도 관심이 쏠립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11월 미국 대선에서 재선하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정상급 양자 외교를 재개할 거란 전망도 나오는데요?

<질문 12> 우리나라가 3년 임기의 유엔 인권이사회 이사국에 당선됐습니다. 내년엔 유엔의 3대 주요 기구인 안전보장이사회, 경제사회이사회, 인권이사회의 이사국으로 동시에 활동하게 된 거죠?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