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1번지] '쌍특검법' 내일 재표결…여야 신경전 고조

정치

연합뉴스TV [뉴스1번지] '쌍특검법' 내일 재표결…여야 신경전 고조
  • 송고시간 2024-10-03 17:03:07
[뉴스1번지] '쌍특검법' 내일 재표결…여야 신경전 고조

<출연 : 서정욱 변호사·장현주 변호사>

윤석열 대통령의 재의 요구로 국회로 돌아오게 된 김건희 여사 특검법과 해병 특검법, 지역화폐법 개정안이 내일 본회의에서 재표결에 부쳐집니다.

특검법 재표결을 하루 앞두고 여야의 수싸움이 치열해지고 있는데요.

한편, 윤 대통령이 한동훈 대표를 제외한 원내지도부 만찬을 진행한 것을 두고 여러 가지 해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정국 주요 이슈 두 분과 정리해 보겠습니다.

서정욱 변호사, 장현주 변호사 어서오세요.

<질문 1> 어젯밤 끝난 대통령실 만찬 소식부터 짚어보겠습니다. 국정감사와 의료 개혁 이야기가 주로 오갔고, 만찬에서 빠진 한동훈 대표나 김건희 여사는 거론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는데요. 2시간 넘게 이어진 만찬 어떻게 보셨어요?

<질문 2> 만찬은 추경호 원내대표 제안에 대통령실이 화답하면서 성사됐고, 한 대표에게 사전에 알렸다고 알려집니다. 한 대표가 참석 대상에서 빠진 것에 대해 여러 해석이 나오는 데 대한 설명으로 보이는데요. 어떻게 들으셨나요?

<질문 3> 어제 윤 대통령이 김 여사 특검법과 해병대원 특검법 등에 대한 법안 거부권을 행사했습니다. 한동훈 대표는 "부결이 맞다"며 단일대오에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는데요. 여당에서의 불참이나 이탈표 가능성은 없을까요?

<질문 4> 오늘부터 10·16 재보궐선거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됐습니다. 기초단체장을 뽑는 '미니 선거'임에도 여야 지도부들이 직접 선거 지원 전면에 나서고 있는데요. 배경을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5> 김대남 전 행정관의 녹취록에 대한 대통령실 입장이 나왔습니다. "대통령 부부는 김대남과의 친분이 전혀 없다"며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에 대한 '공격 사주' 의혹을 일축했는데요. 당정 관계와 관련한 논란이 좀 잦아들까요?

<질문 6> 윤 대통령이 오는 6일부터 5박 6일간 필리핀과 싱가포르 등 아세안 지역을 국빈 방문합니다. 이 기간 아세안+3 정상회의와 이시바 시게루 신임 일본 총리와의 양자 회담도 추진 중인데요. 어떠한 성과를 예상하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