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포커스] 국민의힘, 교섭단체 대표연설…윤대통령, 야간응급실 점검

정치

연합뉴스TV [뉴스포커스] 국민의힘, 교섭단체 대표연설…윤대통령, 야간응급실 점검
  • 송고시간 2024-09-05 11:23:25
[뉴스포커스] 국민의힘, 교섭단체 대표연설…윤대통령, 야간응급실 점검

<출연 : 박용찬 국민의힘 영등포을 당협위원장·김형주 세명대 특임교수>

국민의힘 추경호 원내대표가 어제 민주당에 이어 국회 교섭단체 대표 연설에 나섰습니다.

추 원내대표는 미래와 협치, 민생을 주제로 관련 입법과 정부의 4대 개혁 과제 완결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윤 대통령이 어젯밤 응급실을 방문해 현장점검에 나섰는데요.

관련 내용 포함한 정치권 이슈들, 국민의힘 박용찬 영등포을 당협위원장, 김형주 세명대 특임교수와 함께 짚어봅니다.

두 분, 어서 오십시오.

<질문 1> 추경호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민주당 박찬대 원내대표에 이어 '교섭단체' 연설에 나섰습니다. 오늘 추 원내대표의 교섭단체 연설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질문 2> 정부와 윤 대통령을 강도 높게 비판한 민주당 박찬대 원내대표의 교섭단체 연설에 대해 국민의힘이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입법 폭주를 반성하는 게 국회 정상화의 첫걸음"이라고 반박했습니다. 또 "민주당이 친일 '프레임 정치'에 사로잡혀 앞뒤가 맞지 않는 말을 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사실상 협치를 걷어차겠다는 선언이었다"고 했는데요. 두 분은 어제 박 원내대표의 연설,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3> 윤 대통령이 심야 응급실을 방문해 현장을 점검하고 의료진들을 만나 간담회를 열었습니다. 윤 대통령은 명절 연휴, 의사들이 '번아웃' 되지 않도록 예비비 편성 등 대책을 마련하고, 앞으로 필수 의료에 대한 지원을 전폭적으로 강화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이번 윤 대통령의 발언, 어떻게 들으셨어요?

<질문 3-1> 여야 대표도 앞다퉈 병원 현장을 방문했습니다. 추석 연휴를 앞두고 최대 쟁점으로 떠오른 '의료 개혁' 문제를 두고 두 사람이 주도권 경쟁에 나섰단 분석도 나오는데요. 의료공백 사태 해결을 위한 대안을 내놓을 수 있다고 보시나요?

<질문 3-2> 이와 함께 박찬대 원내대표는 의료대란 문제 해법 논의를 위한 '여야의정 비상협의체'를 제안했지만, 한동훈 대표는 "민생을 위해 많은 대화를 하고 있다"며 원론적 답변만 내놓은 상황이거든요. 여야의정 협의체 구성 가능할까요?

<질문 4> 야당발 '해병대원 특검법'을 두고 여야가 또 충돌했습니다. 민주당이 법사위를 소집해, 지난달 민주당이 발의한 세 번째 특검법을 소위에 기습 상정하자, 국민의힘이 반발하며 법사위에 불참하고 규탄대회를 가진 건데요. 어떻게 보셨나요?

<질문 4-1> 야당이 공동 발의한 네 번째 특검법에 대해서는 여당은 단일대오로 맞서고 있습니다. '친한계' 박정훈 의원이 이번 야당발 '제3자 특검법'이 겉과 속이 다른 '수박 특검법'이라고 비판한 건데요. 하지만 한동훈 대표가 '특검법 발의를 포기했다'는 일부 보도에는 한 대표가 직접 '오보'라고 말했다고 밝혔거든요. 한동훈 대표, 현재 어떤 입장이라고 보면 될까요?

<질문 5> 최근 검찰 수사를 받는 문재인 전 대통령의 딸 다혜 씨가 SNS에 "더 이상 참지 않겠다"는 글을 올렸습니다. 다혜 씨는 "우리 가족은 경제공동체가 아닌 운명공동체"라고 했고요. 최근 문 전 대통령은 먹구름이 낀 하늘을 보는 동영상을 올린 것과 더불어 친문 진영에서도 행동에 나서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는데요?

<질문 5-1> 검찰이 다음 주 청와대 전 행정관에 대한 증인 신문을 진행하면서 문재인 전 대통령에게도 기일을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피의자 방어권 보장을 위한 통보여서 출석 의무는 없는데요. 문 전 대통령 측은 이번 수사 자체가 부당하다고 보는 만큼 증인 신문에 응하는 것 역시 적절치 않다는 입장이라고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