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포커스] 스프링클러 없는 노후 건물…'화재 감지' 부실 논란

사회

연합뉴스TV [뉴스포커스] 스프링클러 없는 노후 건물…'화재 감지' 부실 논란
  • 송고시간 2024-08-26 10:32:10
[뉴스포커스] 스프링클러 없는 노후 건물…'화재 감지' 부실 논란

<출연 : 백승주 열린사이버대 소방방재학과 교수>

지난 22일 7명이 숨진 부천 호텔 화재 당시 객실 내 침대 매트리스로 인해 불이 급속히 확대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또한 스프링클러가 없었던 게 화마를 키운 것으로 보이는데 숙박시설을 대상으로 한 소방 안전시설 기준 강화에도 화재 사고가 반복되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입니다.

한편, 화재 당시 제 역할을 하지 못한 에어매트의 노후화와 부실 관리 등도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관련 내용들, 백승주 열린사이버대 소방방재학과 교수와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지난주 안타까운 화재 사고가 또 있었습니다. 부천의 9층짜리 호텔 중 2개 층에서 불이 났는데요. 7명이 숨지는 등 무려 19명의 사상자가 발생했습니다. 경찰과 소방 당국이 정확한 화재 원인을 조사 중에 있는데 현재까지 알려진 바로는 에어컨 불똥이 객실 내 매트리스에 튀어 화재가 시작됐다고요?

<질문 1-1> 화재 직전 810호에 배정된 투숙객이 "방에서 타는 냄새가 난다"고 해 호텔 측이 방을 바꿔준 사실도 확인됐는데요. 에어컨을 장시간 가동해 과부하로 인한 합선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가장 크다고 봐야 할까요?

<질문 2> 이번 화재 사고에서도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지적되고 있는데, 우선 에어컨 불꽃이 튀어 객실 내 침대 매트리스가 불쏘시개 역할을 한 것으로 드러났는데요. 매트리스에 불이 붙으면 실내 전체가 폭발적 화염에 휩싸이는 이른바 '플래시 오버' 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하는데, 이건 어떤 얘긴가요?

<질문 2-1> 화재 신고를 접수한 뒤 4분 만에 현장에 도착했지만 810호가 있는 층은 이미 연기로 가득 차 있었다고 합니다. 매트리스가 타기도 빨리 타지만, 화학제품 특성상 유독가스가 많이 나온다고요? 이런 상황에서 대피가 쉽지 않았을 것 같아요?

<질문 3> 침대 매트리스 문제 다음으로 지적되고 있는 것이 스프링클러입니다. 이번에 화재가 난 호텔이 9층짜리였는데요. 스프링클러가 없었다는 게 이해가 안 되는 데 법적으로는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2018년 이후 6층 이상 숙박시설 전체에 스프링클러를 설치하도록 법이 개정됐는데 소급 적용이 안 된 건가요

<질문 3-1> 숙박시설뿐 아니라 아파트나 기숙사, 빌라 등 공동주택에도 스프링클러가 설치되어 있는 곳이 3곳 중 1곳뿐이라고 하고요. 또 실제 화재 상황을 조사해 보니 정상 작동한 것도 15%밖에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모여 사는 곳들은 한번 불이 나면 큰 피해로 이어질 수 있어 스프링클러가

<질문 4> 소방 안전시설 관련 기준은 강화됐지만 개정된 규정이 소급 적용되지 않아 문제인 건데 숙박업주 측에서는 스프링클러를 설치하려면 공사비용이 너무 많이 들어 힘들단 입장입니다. 지자체나 정부에서 어느 정도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은 아직까지 없나요?

<질문 4-1> 비용 면에 있어 당장 스프링클러 설치가 어렵다면 소급 적용이 되지 않는 건물들을 대상으로 소방 점검이나 안전관리 강화 등 화재를 예방할 수 있는 대안은 없을까요?

<질문 5> 이번 부천 호텔 화재 사고에서 또 하나 논란이 되고 있는 것이 '에어매트'입니다. 에어매트로 2명이 뛰어 내렸는데, 에어매트가 뒤집히면서 안타깝게 숨지고 말았는데요. 이번 에어매트 사고 어떤 점이 문제였다고 보세요?

<질문 5-1> 사고 현장에 종종 등장하는 에어매트가 소방법상 '구조 장비'가 아니라 '보조 장비'로 분류돼 관련 예산을 확보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아무리 보조 장비라 하더라도 인명 구조에 반드시 필요한 물품인 건데 이 부분에 대한 보완도 필요하다고 보시나요?

<질문 6> 예산뿐 아니라 에어매트와 관련한 매뉴얼도 제대로 갖추어져 있지 않다고 하는데 매뉴얼이 없다는 건 그만큼 화재나 사고 현장에서 에어매트가 중요하지 않다고 인식되어 왔기 때문인가요? 왜 아직까지 표준 매뉴얼조차 없었던 건가요?

<질문 6-1> 5층 이상일 경우 에어매트로 탈출도 위험하다는 의견도 있던데요. 사실 화재 시 '완강기'를 사용해야 하는데 이번에 불이 난 호텔에도 완강기가 설치돼 있었지만, 사용을 하지 못했거든요?

완강기 이용법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도 아직 많은 것 같은데 설명을 좀 해주신다면요?

<질문 6-2> 그런데 이 완강기도 건물 10층까지 설치하게 돼 있잖아요. 그보다 높은 층은 어떻게 대피해야 하는지도 알아둬야 할 것 같아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