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투나잇이슈] 또 시작된 필리버스터 정국…정점식, 결국 당직 사퇴

정치

연합뉴스TV [투나잇이슈] 또 시작된 필리버스터 정국…정점식, 결국 당직 사퇴
  • 송고시간 2024-08-01 22:37:42
[투나잇이슈] 또 시작된 필리버스터 정국…정점식, 결국 당직 사퇴

<출연 : 김연주 시사평론가·장윤미 민주당 법률위 부위원장>

지금 국회에선 '전국민 25만 원 지원법'에 반대한 필리버스터가 진행 중입니다.

국민의힘 한동훈 지도부 출범 이후 사퇴 압박을 받아온 친윤계 정점식 정책위의장이 결국 자진 사퇴했습니다.

오늘 정치권 소식 김연주 시사평론가, 장윤미 민주당 법률위 부위원장 두 분과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민주당이 발의한 전국민 25만 원 지원법이 국회 본회의에 상정됐습니다. 국민의힘이 무제한 토론을 시작하면서 표결이 미뤄지고 있는데요. 법안 상정-필리버스터-거부권까지 또 도돌이표로 이어지는 걸까요?

<질문 2> 노란봉투법도 상정될 텐데요. 본회의에 상정되면 여당은 역시 필리버스터에 돌입한다는 계획입니다. 다만 이 필리버스터는 7월 임시국회 회기가 종료되는 3일 자정 자동 종결되는데요, 민주당은 바로 8월 임시국회 소집 요구서를 제출해 표결을 실시한다는 계획이죠?

<질문 3> 민주당이 이진숙 방통위원장 탄핵소추안을 당론으로 발의했습니다. 이 위원장이 김태규 상임위원과 전체회의를 열고 KBS와 방송문화진흥회 이사 임명을 강행한 것에 대해, 민주당은 '도를 넘은 방송 장악 행태'로 규정한 건데요. 여당은 "습관성 탄핵 중독이자 무고 탄핵"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질문 4> 탄핵안이 본회의에 보고된 만큼 곧장 표결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재적의원 과반 찬성으로 가결되면 이 위원장의 직무가 곧바로 정지됩니다. 그런데 이 위원장은 전임자들과는 달리 사퇴하지 않을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요. 그럼 어떤 절차가 진행되나요?

<질문 5> 정점식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자진 사퇴했습니다. 한동훈 대표가 임명직 당직자들을 상대로 일괄 사의 표명을 요구한 지 하루 만인데요. 오전까지만 해도 별다른 입장 표명이 없어서 일종의 버티기 모드에 들어간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왔는데, 갑작스런 사의 결정, 어떤 배경이 있을까요?

<질문 6> 정진석 대통령실 비서실장이 한동훈 대표에게 정점식 정책위의장 유임 설득에 나섰다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는데요. 한 대표는 이와 관련해 여당 대표로 공적, 사적 자리에서 했던 얘기를 확인하는 건 적절치 않은 것 같다고 선을 그었죠?

<질문 7> 여야가 간첩죄 적용 범위를 '적국'에서 '외국'으로 바꾸는 간첩법 개정안을 두고 공방을 벌이고 있습니다. 한동훈 국민의힘 대표는 최고위 회의에서 민주당의 태도를 지적했고요. 박찬대 민주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한 대표의 지적을 두고 "터무니없는 거짓말과 본질을 흐리는 남 탓"이라고 비난했어요?

<질문 8> 8월 3일과 4일, 이번 주말 치러지는 민주당 호남 지역 경선에 관심이 모이고 있습니다. 민주당 전체 권리당원 가운데 33.3%가 이 지역에 몰려 있어서 최고위원 경선에 결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죠?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