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프라임] 티몬·위메프 사태 후폭풍…결제 막히고 환불도 스톱

경제

연합뉴스TV [뉴스프라임] 티몬·위메프 사태 후폭풍…결제 막히고 환불도 스톱
  • 송고시간 2024-07-24 20:10:46
[뉴스프라임] 티몬·위메프 사태 후폭풍…결제 막히고 환불도 스톱

<출연 : 권혁중 경제평론가>

티몬과 위메프의 정산 지연 사태가 확산일로로 치닫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환불도 받지 못하는 막막한 상황이고, 판매자들은 기약 없이 정산금 지급만 기다릴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관련 내용 권혁중 경제평론가와 짚어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티몬과 위메프, 직접 이용해보신 분들 많으실 텐데요. 티몬과 위메프를 통한 판매자, 그뿐만 아니라 이 플랫폼을 통해 구매한 소비자까지 피해를 입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어떤 내용인가요?

<질문 1-1> 결국 판매자들에게 정산이 보름 넘게 안 되면서 촉발된 일이라는 거죠? 정산 시스템이 어떻게 돼 있길래 이런 상황까지 오게 된 건지 궁금한데요?

<질문 2> 여행 상품을 구입한 소비자들이 출발을 하루 앞두고 일방적으로 취소 통보를 받는가 하면 삼겹살을 주문했는데 사탕 하나를 받았다는 소비자도 있습니다. 판매자들에 이어 소비자들에게까지도 피해가 확산하는 모습인데 어디까지 지금 피해가 확인되고 있나요?

<질문 2-1> 판매사들이 정산받지 못하다 보니까 상품 판매를 중단하고 또 결제했던 제품도 취소하고 있다고 하거든요. 상품권 사용도 막혔고요. 그럼, 앞으로 피해 규모는 더 커질 것 같은데요?

<질문 3> 현재까지 티몬과 위메프에 입점한 판매자들이 받지 못한 결제 대금 규모는 어느 정도로 확인되고 있습니까?

<질문 4> 티몬도 그렇고 위메프도 그렇고 미리 결제받고 나중에 물건을 조달하는 방식이다 보니까 결국은 사실상 이게 돌려막기식 구조고 그렇기 때문에 이런 사태가 촉발될 수밖에 없었던 것 아니냐 하는 지적이 나오거든요? 몇 년 전 머지 포인트 사태와 유사하다고도 하고요?

<질문 4-1> 그런데 티몬, 위메프 모두 이미 자본잠식 상태라고요. 결국에는 그렇다면 앞으로 이 상황이 해소되기 어려운 거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드는데요?

<질문 4-2> 두 회사의 모회사가 싱가포르에 있는 큐텐이라는 그룹인데, 그간 몸집을 무리하게 키워왔다는 지적을 받고 있지 않습니까? 이번 사태와 직접적인 영향이 있는 건가요?

<질문 5> 결국 은행들이 티몬과 위메프에 대해서 선정상 대출을 장점 중단했습니다. 우선 선정상 대출이 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질문 5-1> 은행들이 티몬과 위메프가 갚을 능력이 없다고 판단한 거라 봐야겠죠?

<질문 6> 지금 신용카드 결제를 대행하는 업체들까지 발을 빼고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티몬과 위메프에서 상품을 구입하는 것은 물론 상품을 구입한 소비자들은 환불도 제때 받지 못하는 것 아닙니까?

<질문 7> 티몬과 위메프에서 상품을 구입한 소비자들은 발을 동동 구르고 있는데,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이 있을까요?

<질문 8> 앞서 정산 주기가 이번 사태를 초래했다고 말씀해주셨는데 정부가 일제 점검 추진하기로 했는데 이런 상황이 이른바 이커머스 업체에서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는 구조인가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