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투나잇이슈] 국회 운영위서 여야 충돌…여 '배신의 정치' 공방

정치

연합뉴스TV [투나잇이슈] 국회 운영위서 여야 충돌…여 '배신의 정치' 공방
  • 송고시간 2024-07-01 22:42:09
[투나잇이슈] 국회 운영위서 여야 충돌…여 '배신의 정치' 공방

<출연 : 송영훈 변호사·조현삼 변호사>

22대 국회 개원 후 열린 첫 운영위에서 해병대원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을 두고 여야가 충돌했습니다.

이번 주 대정부 질문에서도 공방전이 계속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국민의힘 당권 주자들 사이에선 배신의 정치를 둘러싼 공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여야 전당대회 소식과 다양한 정치권 이슈 송영훈, 조현삼 변호사와 자세히 짚어 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오늘 국회에서는 운영위원회 전체 회의가 열렸습니다. 정진석 비서실장과 성태윤 정책실장 등 대통령실 참모진이 증인으로 대거 출석했는데요. 민주당은 '윤 대통령 격노설'에 대해 집요하게 추궁했고, 국민의힘은 비극적인 사건을 민주당이 정쟁으로 몰아간다고 비판했어요?

<질문 2> 내일부터 3일간 국회 대정부질문이 진행됩니다. 22대 국회 첫 대정부질문인 만큼 민주당에선 일명 '공격수' 의원들을 전면 배치하고 해병대원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과 김건희 여사 명품백 수수 의혹 등 현안들을 집중 추궁할 것으로 보여요?

<질문 3> 민주당은 내일 대정부질문이 끝나면 해병대원 특검법과 방송4법을 본회의에 상정해 표결에 부친다는 계획인데요. 국민의힘은 법안 처리를 막기 위해 '필리버스터'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어요?

<질문 4> 민주당은 대정부질문이 열리는 이번 본회의에서 김홍일 방송통신위원장 탄핵소추안도 처리한다는 방침입니다. 그런데 김 위원장이 이번 주 내 사퇴할 것이라는 가능성이 제기됐죠? 민주당이 이와 관련해 탄핵 사건 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네요?

<질문 5> 국민의힘 차기 당권 주자들 사이의 상호 비방전이 가열되고 있습니다. 나경원·원희룡·윤상현 후보가 한동훈 후보를 향해 "배신의 정치"라고 규정하며 공세를 펼치고 있습니다. 한 후보와 윤석열 대통령과의 관계를 부각하며 공격을 이어가고 있어요?

<질문 6> 한동훈 후보는 다른 당권 주자들을 겨냥해 공한증, 한동훈 공포증에 걸렸다며 공포마케팅을 통해 당내 분열을 조장하고 있다고 반박했습니다. 이런 공포마케팅이 당의 확장은커녕 있던 지지자도 쫓아내는 뺄셈과 자해의 정치라는 비판,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7> 연임 도전을 위해 대표직을 내려놓은 이재명 전 민주당 대표가 이번 주 연임 관련 입장을 밝힐 것으로 보입니다. 이례적인 연임 도전에 대해서, 일각에서는 비판적인 의견도 있는 상황인 만큼, 어떤 메시지를 내놓을지 주목됩니다?

<질문 7-1> 이재명 전 대표가 조만간 연임 도전을 공식화하는 것과 관련해 다른 당 대표 후보의 출마 여부는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우선 이인영 의원은 불출마 의사를 밝혔고요. 김두관 전 의원이 막판 고심 중인 것으로 전해지는데, 민주당 전당대회는 흥행이 쉽지 않을 거란 전망이 나와요?

<질문 8> 최고위원 레이스는 분위기가 조금 다릅니다. 이른바 '친명계' 의원들의 차기 최고위원 출사표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후보들은 다양하지만, 명심 경쟁에 나서는 후보들로 채워지는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