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초대석] 산업장관에게 듣는다…중앙아시아 3개국 순방 성과는

경제

연합뉴스TV [초대석] 산업장관에게 듣는다…중앙아시아 3개국 순방 성과는
  • 송고시간 2024-06-16 18:43:08
[초대석] 산업장관에게 듣는다…중앙아시아 3개국 순방 성과는

<출연 :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윤석열 대통령이 중앙아시아 3개국, 투르크메니스탄,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순방을 마치고 귀국했습니다.

이번 순방에서 정부는 K-실크로드 구상을 구체화시키고 핵심 광물 공급망과 관련한 3개국 협력을 이끌어내는 등의 성과를 냈다는 평가인데요.

순방에 동행한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모시고 더 자세한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중앙아시아 3개국 순방을 동행하고 오셨는데, 먼저 성과에 대해서 이야기 해주신다면요?

<질문 2> 중앙아시아는 전통적으로 우리기업들이 대형 프로젝트 여러 건을 수주해왔는데, 이번 순방에서도 눈에 띄는 성과가 있었다고요?

<질문 3> 앞으로 산업분야에 있어서 광물확보가 중요하다고 하는데, 이와 관련된 성과도 있었죠?

<질문 4> 3국과 경제공동위 MOU를 맺었다고 들었습니다. 그 의미가 궁금합니다.

<질문 5> 6월 초 한-아프리카 정상회의 때 8개국과 TIPF를 체결하였는데, 이번 순방 중에도 투르크메니스탄과도 TIPF를 체결했느데, TIPF는 무엇인가요?

<질문 6> 카자흐스탄은 자원부국이며 구 소련 우주발사대도 있을 만큼 과학기술도 발달한 국가인데 이번 방문에서 어떤 성과가 있었나요?

<질문 7> 마지막 방문한 우즈베키스탄에서 가장 오래 머물렀더라고요, 그만큼 우리나라와 긴밀한 협력관계가 있는 나라라는 건데 성과가 궁금합니다.

<질문 8> 동해 심해 가스전 성공가능성과 전망을 어떻게 보시고 계시는지?

<질문 9> 대왕고래 가스전 개발 착수비 120억원마련 했다는 기사도 나왔는데, 향후 비용 확보 방법이 궁금하고, 해외 투자유치에 대한 부분도 궁금합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