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연: 조청래 전 여의도연구원 부원장·윤재관 더불어민주당 정책위 부의장>
오늘 정치권 이슈들은 조청래 전 여의도연구원 부원장, 윤재관 더불어민주당 정책위 부의장, 두 분과 자세히 짚어 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지난달 31일 윤석열 정부의 국정 쇄신과 내각 총사퇴 등을 요구하며 단식을 시작한 이재명 대표가, 지난 토요일 의료진의 요구로 단식을 중단했습니다. 자신의 체포동의안이 가결된 지 이틀 만이자, 단식을 시작한 지 24일째인데요. 단식 중단 결정 어떻게 보셨는지 궁금하고요. 24일 단식으로 얻은 것과 잃은 것을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2> 이재명 대표의 구속 심사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이 대표가 출석할까요?
<질문 3> 검찰은 영장심사에서 위증교사 녹음 파일 등을 제시하며 '증거인멸 우려'가 있다는 점을, 이재명 대표 측은 수사 과정의 위법성을 부각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구속영장 발부 여부,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4> 이재명 대표의 구속영장이 발부되든 기각되든 민주당은 격랑에 휩싸일 것으로 보이는데요. 구속영장 발부 또는 기각 이후 민주당,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4-1> 친명계는 이재명 대표가 구속되더라도 사퇴는 없다는 입장입니다. 친명계 일각에서는 이 대표 구속에 대비해 '옥중 공천'과 '석방 요구 결의안' 추진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는데요?
<질문 5> 이재명 대표의 구속 심사 당일, 민주당의 차기 원내대표 선거도 치러집니다. 김민석, 남인순, 홍익표, 우원식 의원 총 네 명의 후보가 출사표를 던졌는데 모두 친명계로 분류되는 인물들인데요. 합의 추대나 단일화 등 변수를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5-1> 정청래 수석 최고위원이 원내대표 후보들을 향해 "이재명 대표를 끝까지 지키겠다고 공개 선언해달라"고 한 건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5-2> 비명계인 박광온 원내대표와 송갑석 최고위원 사퇴에 이어 친명 원내대표 선출까지, 민주당 지도부의 친명 체제가 강화되는 모습이에요?
<질문 6> 친명계 지도부가 '가결행위는 해당행위'라고 규정한 가운데, 당내에서는 이재명 대표 구속영장 기각 탄원서 제출 등을 비롯해 이른바 '가결표 색출' 작업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일부 최고위원들은 해당 의원들에 대한 징계 가능성까지 시사했는데요. 비명계는 "독재·전체주의"라고 반발했어요. 친명계의 가결파 색출,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7> 이재명 대표 구속영장 발부 여부에 따라서 국민의힘도 적지 않은 영향을 받을 것 같은데요?
<질문 8> 민주당 지도부가 총사퇴하면서 오늘로 예정됐던 본회의가 무산됐습니다. 추석 전 처리를 목표로 추진하던 민생법안은 10월로 넘어갈 전망이고요. 이균용 대법원장 후보자 임명동의안 처리도 미뤄지면서 대법원장 공백 사태가 현실화 됐는데요. 이 상황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9> '총선 바로미터'로 불리며 주목받고 있는 서울 강서구청장 선거가 16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여야 지도부는 각각 김태우, 진교훈 후보에 힘을 실으며 총력전을 펼치는 모습입니다. 특히 국민의힘은 안철수 의원이 선대위 상임고문을 맡는 등 당 소속 중진 의원들이 대거 합류했는데요. 이 부분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10> 민주당 진교훈 후보 44.6%, 국민의힘 김태우 후보 37%로, 진 후보가 오차범위 밖에서 앞섰습니다. 여론조사 결과, 어떻게 보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