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체포동의안 표결 고심' 깊은 민주…여 "차라리 부결하라"

정치

연합뉴스TV '체포동의안 표결 고심' 깊은 민주…여 "차라리 부결하라"
  • 송고시간 2023-09-18 20:48:30
'체포동의안 표결 고심' 깊은 민주…여 "차라리 부결하라"

[뉴스리뷰]

[앵커]

이번 구속영장 청구로, 이재명 대표에 대한 국회의 체포동의안 표결이 기정사실화되면서 민주당의 대응 고심은 깊어지고 있습니다.

국민의힘은 차라리 부결을 당론으로 정하라고 쏘아붙였습니다.

장윤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이 대표에 대한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에 민주당은 격앙된 반응을 쏟아냈지만, 체포동의안 표결을 앞두고 뒤숭숭한 분위기가 노출되고 있습니다.

민주당은 긴급 의원총회까지 열며 이 대표 변호인으로부터 이 대표 혐의사실 설명을 듣고, 향후 대응 방안을 모색했습니다.

하지만 체포동의안 표결에 어떻게 대응할지는 결론을 내지 못했습니다.

<김한규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 "의원들의 총의를 모으는 과정도 (표결하는) 21일 전에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친명계를 중심으로 이번 사안은 '부당한 영장청구'이니 체포동의안을 부결시켜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앞서 이 대표가 불체포특권 포기를 선언했던 만큼, 비명계에선 이 대표가 스스로 가결을 촉구하는 게 내홍을 막고 방탄 이미지를 뛰어넘는데 바람직하단 주장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이 때문에 당내에선 이 대표의 단식으로 잠시 수면 아래로 잦아들었던 계파 갈등이 표결을 계기로 다시 불거질 것이란 전망도 나옵니다.

지난 2월 이 대표에 대한 첫 체포동의안 표결이 무효표로 간신히 부결됐던 것처럼, 이번에도 비슷한 상황이 벌어지면 내홍은 더욱 커질 것이란 우려가 나옵니다.

국민의힘은 뒤숭숭한 민주당을 향해 부결을 당론으로 정하라고 쏘아붙였습니다.

<윤재옥 / 국민의힘 원내대표> "민주당은 체포동의안 부결이 옳다고 생각한다면 차라리 떳떳하게 부결을 당론으로 정하고 국민의 평가를 받으십시오."

체포동의안은 무기명 투표로 진행되며 재적 의원 과반 출석, 출석 의원 과반 찬성이면 가결됩니다.

이 경우 이 대표는 법원의 영장실질심사를 통해 구속 여부가 결정되고, 반대로 부결되면 영장을 집행할 수 없게 됩니다.

연합뉴스TV 장윤희입니다. (ego@yna.co.kr)

#이재명 #체포동의안 #표결 #고심 #전략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