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정부, 북 위성 도발 이틀만에 해킹조직 '김수키' 독자 제재…세계 최초

정치

연합뉴스TV 정부, 북 위성 도발 이틀만에 해킹조직 '김수키' 독자 제재…세계 최초
  • 송고시간 2023-06-02 20:49:15
정부, 북 위성 도발 이틀만에 해킹조직 '김수키' 독자 제재…세계 최초

[뉴스리뷰]

[앵커]

정부가 북한의 해킹조직 '김수키'를 대북 독자 제재 대상으로 지정했습니다.

이 조직을 제재 대상으로 지정한 건 우리 정부가 처음인데요.

북한의 정찰위성 발사 이틀 만에 정부가 독자 제재에 나서며 강력한 대북 경고 메시지를 날렸다는 평가입니다.

최지원 기자입니다.

[기자]

북한이 정부와 국제사회의 만류와 경고에도 불구하고 군사 정찰 위성을 쏘았다가 실패한 지 이틀 만에, 우리 정부가 독자 제재 카드를 뽑아 들었습니다.

제재 대상으로 지정된 북한의 해킹조직 '김수키'는 10여년 전부터 국내 기관들을 해킹했습니다.

2021년 서울대병원 해킹 사건과 지난해 12월 국회의원 사칭 메일 사건 등이 바로 이 김수키의 소행입니다.

학자, 기자, 정치인 등을 사칭해 메일을 보내는 일명 '스피어피싱' 메일을 보내서 개인 정보를 빼내고, 그 개인정보로 피해자들의 기밀정보를 훔치는 수법을 사용합니다.

정부는 이런 해킹조직 김수키를 전 세계 최초로 대북 독자 제재 대상으로 지정했습니다.

<이준일 / 외교부 북핵외교기획단장> "지난주 북한 IT에 대한 한미 공동의 독자 제재 이후 열흘 만에 북한 사이버 위협에 대한 조치를 공동으로 다시 취한 것입니다.… 재차 도발을 위협하고 있는 데 대한 정부의 강력한 대응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기도 합니다."

제재 대상 지정을 위해 외교부와 정보당국과 함께 김수키를 추적해 온 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이번 제재가 김수키의 활동을 위축시킬 거라고 기대했습니다.

<최현석 / 경찰청 사이버수사국장> "이번 제재는 김수키의 국내 활동을 위축시키고 김수키의 랜섬웨어에 대한 경각심을 제고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봅니다."

정부는 제재와 함께 미국 정보당국과 합동으로 김수키 해킹에 대해 전 세계 관련 기관에 유의를 당부하는 보안 권고문을 발표하며 한미 공조에도 나섰습니다.

외교부와 경찰청 등 관계당국들은 앞으로도 북한 해킹조직에 대한 수사와 추가 제재를 위해 긴밀히 협조할 예정입니다.

연합뉴스TV 최지원입니다. (jiwoner@yna.co.kr)

#북한해킹조직 #김수키 #대북독자제재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