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프라임] 프랑스계 증권사 대량 매도…주가폭락 사태 여진

경제

연합뉴스TV [뉴스프라임] 프랑스계 증권사 대량 매도…주가폭락 사태 여진
  • 송고시간 2023-04-28 19:52:51
[뉴스프라임] 프랑스계 증권사 대량 매도…주가폭락 사태 여진

<출연 : 이인철 참조은경제연구소 소장>

재테크하면 떠오르는 것 중 하나가 주식투자입니다.

하지만 개미투자자를 힘빠지게 하는 일이 있었죠?

갑작스럽게 하한가 종목들이 속출했는데 주가조작 가능성이 거론되는 겁니다.

피해자들은 집단 소송을 준비 중이고 피해 규모는 수천억에서 수조원에 달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옵니다.

어떻게 된 일인지 이인철 참조은경제연구소 소장과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이번 사태가 수면 위로 올라 온 건 지난 월요일(24일)입니다. 프랑스계 증권사의 대량 매도로 국내 증시에서 8개 종목이 하한가를 찍었습니다. 매물 폭탄에 연일 급락세를 탔던 8개 종목의 시가총액이 1주일간 종목별로 평균 1조원씩 증발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례적인 일이죠?

<질문 2> 프랑스계 증권사가 대량 매도를 하면서 주가가 떨어졌는데, 이면엔 주가조작이 있었을 것이란 의심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 배경으로 차액결제거래, CFD가 거론되는데 이게 뭔지 설명해주세요,

<질문 3> CFD 투자자는 주식을 실제 보유하지 않고 증권사가 주식을 사고파는 차명거래에 가깝다고 하는데, 주가조작 세력이 노출을 피하려고 CFD 계좌를 선택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의심해 볼 수 있을까요?

<질문 4> 금융당국은 투자컨설팅업체가 시세를 조종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른바 '통정거래'로 거래량이 적은 주식의 주가를 끌어올렸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는데, '통정거래'라는 것이 뭔가요?

<질문 5> 주가 조작을 주도한 작전세력들이 다단계 방식으로 투자금을 끌어모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요. 어떤 방식으로 이뤄졌나요. 주변에서 권유하면 그냥 따라가는 식인가요?

<질문 5-1> 알만한 연예인들의 이름도 거론되고 있는데요. 조사를 해 봐야겠지만 같은 방식으로 피해를 본 걸까요?

<질문 6> 금융당국과 한국거래소는 상시 모니터링을 하고 있죠, 그런데 왜 문제가 있다는 것을 미리 알아채지 못한 건가요?

<질문 7> 해당 투자컨설팅업체 대표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통정거래 의혹을 부인했습니다. 그러면서 다른 증권사 얘기를 꺼냈어요. 갑자기 이 증권사 회장이 등장한 이유가 있나요? 해당 증권사는 관련 의혹을 부인하고 있다고 하죠?

<질문 8> 이번 사태로 증시 불안이 가중되자 금융감독원이 증권사 사단장을 소집해 리스크 관리 강화를 주문했습니다. CFD는 큰 금액이 오가는 신용거래라 이번 사태처럼 반대매매가 발생하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적지 않은데, 어떤 방안이 필요한가요?

<질문 9> 앞서 거론한 종목들은 꾸준히 주가가 올랐기에 투자에 나선 개인 투자자도 많을 것 같습니다. 수사로 주가조작이 있었다는 것이 확인되면 구제받을 수 있는 건가요? 피해자들이 집단 소송을 준비 중이라고 하죠.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