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고위당정 "한일회담 후속조치 최선"…야 "자화자찬 뻔뻔"

정치

연합뉴스TV 고위당정 "한일회담 후속조치 최선"…야 "자화자찬 뻔뻔"
  • 송고시간 2023-03-19 18:11:27
고위당정 "한일회담 후속조치 최선"…야 "자화자찬 뻔뻔"

[앵커]

김기현 체제의 국민의힘 새 지도부가 선출된 이후 처음으로 고위당정협의회가 열렸습니다.

참석자들은 한일정상회담 성과를 높이 평가하며 후속 대책 이행을 강조했는데요.

국회 연결해 자세한 소식 알아봅니다.

장윤희 기자.

[기자]

고위당정협의회 참석자들은 한일정상회담이 새로운 미래를 향한 불가피한 결단이었다며 그 성과를 한목소리로 치켜세웠습니다.

한일회담 후속조치를 위해서는 강제징용 피해자와 그 유족에게 상황을 지속 설명해가기로 했다고 국민의힘 강민국 수석대변인이 전했습니다.

이와 함께 재단의 판결금 지급 절차가 차질 없이 이뤄지도록 노력도 병행하기로 했습니다.

수출규제 '화이트리스트' 원상 회복을 위한 관련 법령 개정, 지소미아 완전 정상화를 향한 실무절차에도 즉시 착수하기로 했습니다.

<김기현 / 국민의힘 대표> "한일정상회담의 성과가 국민 삶에서 실제 체감될 수 있도록 후속조치 마련에 최선을 다해야 하겠습니다."

고위당정협의회에서는 '주 최대 69시간 근무제' 논란과 관련해 정책을 추진할 때 당, 정부, 대통령실 간의 사전 소통을 강화하겠다는 반성의 목소리도 내놨습니다.

이번 회의 결과를 두고 민주당은 정부가 정상회담을 성공적으로 평가한 태도가 뻔뻔하다며, 외교참사에 사과부터 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임오경 /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정부와 대통령실이 아무리 자화자찬을 늘어놓아도 역대 최악의 굴종외교, 조공외교를 가릴 수는 없습니다."

주 69시간제 논란에 대해서는 미련을 버리고 정책 철회를 밝히라고 압박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연합뉴스TV 장윤희입니다. (ego@yna.co.kr)

#한일정상회담 #고위당정협의회 #여야 #평가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