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검찰, '2차 소환' 앞둔 이재명 전방위 압박

사회

연합뉴스TV 검찰, '2차 소환' 앞둔 이재명 전방위 압박
  • 송고시간 2023-02-05 18:58:09
검찰, '2차 소환' 앞둔 이재명 전방위 압박

[뉴스리뷰]

[앵커]

검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2차 소환조사를 조율하는 가운데 성남시장 시절 개발사업 전반을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2차 소환을 앞둔 이재명 대표에 대한 검찰의 전방위 압박이 계속되는 모양새입니다.

신선재 기자입니다.

[기자]

대장동·위례 의혹으로 이재명 대표를 조사한 검찰은 수원지검 성남지청이 담당하던 '백현동 개발 특혜 의혹'도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로 이관했습니다.

백현동 의혹은 2015년 이 대표가 '자연녹지'이던 한국식품연구원 부지 용도를 '준주거지역'으로 한 번에 4단계 높여 개발을 가능케 해, 민간업자가 3천억여 원의 이익을 챙겼다는 내용입니다.

경찰은 이 대표 측근으로 성남시장 선거대책위원장을 지낸 김인섭 씨가 개발회사에 들어온 뒤, 이 같은 특혜가 이뤄졌고, 이 과정에서 김씨가 70억여 원을 챙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 대표는 "국토부가 협박했다"고 주장했는데, 이와 관해 허위사실을 공표한 혐의로 다음 달 3일부턴 재판도 받습니다.

'판교 정자동 호텔 특혜 의혹'도 비슷한 구조입니다.

같은 해 성남시가 호텔 사업 시행사가 시유지를 30년 임대한다는 수의계약을 맺은 뒤 역시 자연녹지이던 부지가 일반상업지역으로 바뀌었다는 겁니다.

여기에도 이 대표 측근이 관여했단 의혹이 불거졌고, 2017년 성남시의회에서도 특혜 소지가 있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이 사건은 최근 고발장도 접수돼 반부패수사3부가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의혹은 모두 대장동·위례 사업과 마찬가지로 이 대표가 특정 민간업자에게 사업 편의를 제공해 이익을 몰아줬다는 내용입니다.

이 대표에 대한 2차 조사는 오는 11일이나 12일로 점쳐지는데, 검찰은 이번 조사에서도 대장동·위례 의혹에 관해서만 진행할 계획입니다.

2차 조사 이후에는 성남FC 후원금 의혹과 묶어 이 대표를 기소할 거란 관측이 나옵니다.

다만 백현동·판교호텔 특혜 의혹 사건은 여전히 수사가 진행되는 만큼 이 대표에 대한 검찰의 전방위 압박은 이어질 전망입니다.

연합뉴스TV 신선재입니다. (freshash@yna.co.kr)

#이재명 #검찰_2차소환조사 #대장동·위례 #백현동 #성남FC 후원금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