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전국철도노조가 이른바 정부의 민영화 움직임과 정원감축 등 구조조정 계획을 중단하라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서울지하철 1호선에서 준법 투쟁에 나서는 등 문제 상황이 이어지면서 다음 달 총파업 가능성도 커지고 있습니다.
김지수 기자입니다.
[기자]
철도민영화 반대 문구가 쓰인 노란 풍선들이 도로를 가득 메웠습니다.
철도노조는 정부가 제작사들에 차량 정비 참여 길을 열어주면서 민간 개방을 공식화했을 뿐 아니라 결국 철도 민영화 의도를 드러낸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김태균 / 공공운수노조 부위원장> "철도와 지하철은 궤도가 있어야 하고, 운전원이 있어야 하고 그리고 차가 있어야 합니다. 정부는 어떤 것에 기반하거나 근거하지 않고, 돈이 되는 사업이면 모두 민간에게…"
세계적으로 차량정비에 30% 이상 제작사가 참여하고 있다는 정부 주장은 국내 철도 실정을 이해하지 못한 공공성 포기 정책일 뿐이란 겁니다.
제작사 측의 다단계 하청구조로 고용불안과 품질 저하만 불러와 철도 안전 향상은 어렵다고 말합니다.
<박인호 / 전국철도노조위원장> "제작사가 정비를 맡을 경우 결함들을 스스로 인정하기가 무척 어렵습니다. 자신이 만든 차량의 결함을 어떻게 정비하는 과정에서 제작사가 시인할 수 있겠습니까."
관제권, 시설유지보수업무 분리도 민영화 논란 대상입니다.
여기에 정부의 공공기관 혁신 추진으로 정원감축 논의도 쟁점인 상황에서 인력 충원이 없어 정상 근무가 불가능하다는 사업소도 나왔습니다.
이에 서울 지하철 1호선 모든 승무지부는 전 구간 지연 운행 투쟁에 돌입해 열차가 수십 분 연착되는 등 차질을 빚고 있는 상태입니다.
<배정수 / 철도노조 구로승무지부장> "현장 안전인력 충원하십시오. 그리고 기관사들의 연차 사용권리를 보장하십시오. 기관사들이 쉬어야 1호선이 안전합니다."
철도노조는 임시대의원대회 등을 통해 총파업을 포함한 투쟁 수위를 결정할 계획입니다.
연합뉴스TV 김지수입니다. (goodma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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