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프라임] 영화 '한산' 흥행에 '이순신 리더십' 재조명

문화·연예

연합뉴스TV [뉴스프라임] 영화 '한산' 흥행에 '이순신 리더십' 재조명
  • 송고시간 2022-08-12 20:23:27
[뉴스프라임] 영화 '한산' 흥행에 '이순신 리더십' 재조명

<출연 : 김헌식 대중문화평론가>

이순신 장군의 한산도대첩을 그린 영화 '한산'이 500만 관객을 모으며 흥행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 영화로 이순신 장군의 리더십이 다시 조명을 받고 있는데요.

이순신 장군의 리더십이 왜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인지 김헌식 문화평론가와 짚어 보겠습니다.

<질문 1> 이순신 장군이 이끈 한산도 대첩을 그린 영화 '한산: 용의 출현'이 개봉 3주 차에도 흥행 선두를 이어가고 있는데요. 그동안 이순신 장군을 주인공으로 한 책과 영화, 드라마도 여럿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순신 장군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생각보다 모르고 있기도 한데요. 어떤 인물이다. 한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을까요?

<질문 2> 지자체들의 이른바 '이순신 마케팅'이 활발합니다. 그만큼 이순신 장군에 대한 관심이 높다는 거겠죠. 한국인이 존경하는 위인 상위권에 항상 이순신 장군이 있는데, 우리나라 사람들이 특히 이순신 장군을 좋아하는 이유가 뭘까요?

<질문 3> 영화 '한산'은 3부작 시리즈 중 가장 젊은 시절의 이순신 장군이 등장합니다. 한산도 대첩을 준비하는 지장(지혜로운 장군)의 모습을 보여주는데, 이때 보여준 리더십이 입소문을 낳았다는 평도 있는데요?

<질문 4> 이순신 장군의 리더십과 팽팽한 대립을 펼친 원균의 리더십을 비교하기도 하는데요. 어떤 점이 다른가요?

<질문 5> 8년 전에도 영화 '명량'이 이순신 장군 열풍을 몰고 왔죠. 그런데 이때의 이순신 장군은 '지장'보다는 '용장'(용렬한 장군)에 가깝지 않았나요?

<질문 6> 김한민 감독은 이순신 장군이 지금 시대에서 매우 중요한 통합, 화합의 아이콘으로서 중요한 지점에 있는 것 같다는 말을 하기도 했는데요?

<질문 7> 선거철이나, 위기 상황일 때마다 정치인들이 이순신 장군을 자신의 상황에 맞춰 말하기도 하잖아요? 이유가 뭐라고 보세요?

<질문 8> 국민의힘 김기현 의원이 "이순신 장군이 보여주셨던 리더십을 다시 한번 되새겨봤으면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순신 장군이 보여준 리더십 중 정치인에게 필요한 리더십을 꼽는다면요?

<질문 9> 이순신 장군의 세 번째 이야기를 담은 '노량:죽음의 바다'가 벌써 촬영을 마치고 개봉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선 또 어떤 리더십을 보여줄까요?

#이순신_장군 #한산도대첩 #500만_관객 #용의출현 #리더십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