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프라임] 신규확진 6주 만에 최다…코로나 상황 진단은?

경제

연합뉴스TV [뉴스프라임] 신규확진 6주 만에 최다…코로나 상황 진단은?
  • 송고시간 2022-07-06 20:33:17
[뉴스프라임] 신규확진 6주 만에 최다…코로나 상황 진단은?

■ 방송 : 2022년 7월 6일 (수) <이슈 '오늘'>

■ 진행 : 성승환, 이나연 앵커

■ 출연 : 정기석 한림대성심병원 호흡기내과 교수

한동안 안정세를 보이던 코로나 신규 확진자 수가 다시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전파력이 강한 신종 변이 감염이 늘어 우려를 낳고 있는데요.

이 시간, 전문가와 함께 코로나19 상황 진단해보겠습니다.

정기석 한림대성심병원 호흡기내과 교수 나와 있습니다.

어서오세요.

<질문 1> 오미크론 변이 유행으로 정점을 찍은 후 꾸준히 감소하던 신규 확진자 수가 다시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이유가 뭐라고 보시나요?

<질문 2> 당초 올가을 재유행을 예상했었는데, 지금 상황을 보면 이미 재유행이 시작됐다고 볼 수 있을까요? 재유행이 시작된 거라면 정점은 언제쯤이라고 보세요?

<질문 3> 미국과 유럽 일부 국가에서 우세종이 된 오미크론 세부계통 변이인 BA.5의 검출률이 국내에서도 늘면서 재유행 확산의 주 요인 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BA.5, 어떤 바이러스인가요?

<질문 4> 바이러스는 일반적으로 전파력이 강하면 치명률이 낮다는 특성이 있는데, BA.5도 같을까요?

<질문 5> 앞서 일반 국민 대상으로 3차 백신 접종까지 이뤄졌죠. 이후 상당한 시간이 지나 면역이 약화되는 시점이 오고 있어 추가 접종 이야기가 나오는데, 기존 백신으로 접종하는 게 효과가 있을까요?

<질문 6> 화이자가 개발 중인 오미크론 변이(BA.1)용 백신은 현재 임상시험 단계인데, 언제 상용화 될까요?

<질문 6-1> 기존 오미크론 변이인 BA.1용으로 개량된 백신인데, BA.4와 BA.5 백신으로도 쓰일 수 있나요?

<질문 7> 3차 접종자 중 돌파 감염된 사례는 26.8%나 되고, 백신 접종에 대한 피로감도 쌓인 상태입니다. 4차 접종을 진행한다면 백신에 대한 신뢰를 높이는 것도 과제가 될 것 같은데요. 방안이 있을까요?

<질문 8> 그동안 코로나 상황이 안정세를 보이면서 전담 병원이나 병상이 줄어든 상태인데, 이렇게 다시 증가세를 보이면 의료체계도 다시 정비해야 하지 않을까요?

<질문 9> 코로나 재유행이 당초 예상보다 빠르고, 규모도 커질 수도 있다는 관측에 거리두기 조치 필요성도 제기되는데요. 방역당국은 거리두기를 다시 할 필요는 없다고 밝혔습니다. 곧 휴가철도 다가오는데 거리두기 없이 통제가 가능할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