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정치+] 대선후보 TV토론 신경전…설 연휴 개최 무산되나

정치

연합뉴스TV [정치+] 대선후보 TV토론 신경전…설 연휴 개최 무산되나
  • 송고시간 2022-01-28 15:18:39
[정치+] 대선후보 TV토론 신경전…설 연휴 개최 무산되나

설 연휴를 앞두고 대선후보 TV토론을 위한 여야 실무협상이 시작됐습니다.

다만, 국민의힘이 실무협상 불참을 통보함에 따라 3자 토론 성사 가능성도 제기되는데요.

이 시각 정치권 이슈, 김민하 시사평론가와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한국갤럽의 가상 다자대결 조사에서 두 양강후보가 동률을 기록한 게 지난 11월 말이었는데요. 약 두 달만에 또다시 동률을 기록했습니다. 이 추이는 어떻게 보세요?

<질문 2> 하지만 지금 지지율이 설 연휴가 끝난 후엔 또 어떻게 바뀔지 알 수 없는데요. 최대 변수로 TV토론 성사 여부가 꼽히고 있습니다. 조금 전 들어온 속보를 보면 국민의힘에서 31일에 양자토론 수용 시 2월 3일 4자토론 하겠다, 이런 얘기를 했습니다. 어떻게 될 것으로 예상을 하십니까?

<질문 3> 4자 토론 실무협상엔 불참한 국민의힘이 민주당에는 계속해서 양자토론 수용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4자토론은 거부하면서도 양자토론은 고수하는 배경은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4> 다만, 민주당은 양자토론과 4자 토론을 수용하겠다는게 어제부터 밝혀온 입장입니다. 이재명 윤석열 후보만의 양자토론을 열기 위해서는 선거법으로 제한되는 부분이 있고, 토론 방식을 놓고 양측의 이견이 클 수밖에 없어서 실제 토론이 성사될지는 미지수인데요, 양자토론 개최 가능할까요?

<질문 5> 또 한 가지 변수인 건, 허경영 후보가 원내 4개 정당의 후보만 참여하는 TV토론을 열어서는 안 된다며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을 했는데요. 이 사안에 대한 법원의 판단은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질문 6> 설 연휴를 앞두고 두 양강 후보들의 호남 구애 경쟁도 치열합니다. 먼저, 이재명 후보는 어제 광주를 찾아 "박정희 정권이 경상도는 집중 투자하고 전라도는 일부 소외시켰다"고 발언했는데요. 이런 발언들이 호남 표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요?

<질문 7> 윤석열 후보도 설 연휴를 앞두고 호남 구애에 나섰습니다. 호남지역 230만 가구에 손편지를 발송했고, 설 연휴 직후 첫 일정으로도 호남 방문을 계획 중인데요. 일단 당 내부에선 손편지에 대해선 반응이 좋다는 평가들을 내놓고 있어요?

<질문 8> 한편, 민주당의 쇄신안에 국민의힘도 여러 파격적인 쇄신 카드를 내놓고 있는데요. 청와대를 해체하겠다는 발표에 이어 오늘은 대구 중남구 보궐선거에 무공천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대구 중남구라면 곽상도 의원의 지역구인데요. 민주당 무공천 카드에 따른 맞불 전략인가요?

#TV토론 #다자대결 #양자토론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