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거리두기 등 모든 가능성 검토"…일상회복 '위기'

경제

연합뉴스TV "거리두기 등 모든 가능성 검토"…일상회복 '위기'
  • 송고시간 2021-11-25 20:52:23
"거리두기 등 모든 가능성 검토"…일상회복 '위기'

[뉴스리뷰]

[앵커]

일상회복 시행 뒤 특히 수도권의 코로나19가 다시 걷잡을 수 없이 확산하면서 다음 달 중순 예정했던 2단계 완화 조치는 사실상 어려워지는 분위기입니다.

정부는 앞으로의 단계적 일상회복 진행방향을 어떻게 진행할지 논의 중인데, 아직 이렇다 할 결론을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김민혜 기자입니다.

[기자]

단계적 일상회복 전환 발표 당시 정부는 의료체계 부담이 커질 경우 검토 가능한 비상계획도 함께 내놨습니다.

방역패스 적용범위 확대와 사적 모임 제한 강화, 요양병원 등의 면회금지 등인데, 방역 상황에 따라 조치한다는 겁니다.

무엇보다 우려스러운 부분은 백신을 다 맞은 고령층의 돌파감염으로 위증증 환자가 급증한 점입니다.

이에 따라 방역당국은 요양병원 등 취약시설 입소자·종사자의 추가 백신 접종을 서두르고, 병상 추가확보에도 나섰습니다.

하지만 하루 확진자가 4,000명을 오르내리는 등 방역지표가 빠르게 악화하면서 추가조치가 점점 불가피해지자 정부는 모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논의에 들어갔습니다.

<김부겸 / 국무총리> "어렵게 시작한 발걸음을 지금 당장 되돌려야 한다는 의견까지도 나올 수 있을 것입니다. 온기를 제대로 느낄 새도 없이 방역상황이 급속히 악화되고 있는 것도 현실입니다."

방역패스를 청소년에도 적용하고, 식당, 카페 등지로 범위를 넓히는 방안도 검토 중인데, 전문가들은 일부 거리두기 조치도 불가피하다고 강조합니다.

<천은미 /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 "고령자와 요양시설에서 확진자가 나오는 것 자체는 지역사회 확진자가 많기 때문에 감염이 되는 것이거든요. 다른 일반인들도 백신 접종기간이 지나면서 돌파가 훨씬 많이 될 거예요."

정부는 당초 일상회복위에서 논의된 내용을 중대본 회의를 거쳐 발표하기로 했지만, 논의할 사항이 많다는 이유로 돌연 잠정 연기했습니다.

연합뉴스TV 김민혜입니다. (makereal@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grammar-mirror data-generated="whale-grammar"></grammar-mi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