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문대통령, 이르면 내주 '쇄신 개각'…정책 행보 강화

사회

연합뉴스TV 문대통령, 이르면 내주 '쇄신 개각'…정책 행보 강화
  • 송고시간 2021-04-10 18:21:13
문대통령, 이르면 내주 '쇄신 개각'…정책 행보 강화

[뉴스리뷰]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이르면 다음주 여권 대선 주자인 정세균 국무총리를 포함해 부처 개각을 단행할 것으로 보입니다.

4·7 재보선 참패로 국정 쇄신을 위한 문 대통령의 발걸음이 빨라질 것으로 입니다.

성승환 기자입니다.

[기자]

개각 시점은 정세균 국무총리가 이란에서 귀국하는 13일 이후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여권 대선주자로 꼽히는 정 총리가 문 대통령에 사의를 표하면서 자연스럽게 일부 장수 장관이 함께 교체될 것이란 관측입니다.

후임 총리로는 선거 이후 레임덕 위기가 커지고 있는 만큼 무게감 있는 '관리형 인사'를 점치는 시각이 많습니다.

이런 점에서 김부겸 전 행정안전부 장관과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산업자원부 장관을 지낸 김영주 전 한국무역협회장 등이 거론됩니다.

5선 의원 출신인 원혜영 전 의원과 주미대사를 지낸 조윤제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 등도 물망에 오르고 있습니다.

다만 여야가 오는 19일부터 국회에서 대정부 질문을 열기로 합의해 정 총리 교체가 지연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옵니다.

이같은 인적 쇄신 움직임과 함께 문 대통령은 국정 과제를 직접 챙기며 정책 행보를 강화할 예정입니다.

월요일 백신 수급 계획을 포함한 방역 상황을, 목요일에는 한국 경제의 현재 성적표와 주요 전략 산업의 대응 전략을 살핍니다.

야당의 압승으로 끝난 4·7 재보선 결과에도 불구하고 흔들림 없이 핵심 과제들을 해결해나가겠다는 의지로 풀이됩니다.

<강민석 / 청와대 대변인> "더욱 낮은 자세로, 보다 무거운 책임감으로 국정에 임하겠습니다. 코로나 극복, 경제 회복과 민생 안정, 부동산 부패 청산 등 국민의 절실한 요구를 실현하는 데 매진하겠습니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의 이번 연쇄 회의 주재가 국민에 밝힌 대로 국정 현안을 다잡아 나가기 위한 첫 번째 행보라고 설명했습니다.

연합뉴스TV 성승환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