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뷰티 인기…화장품 등 한국 소비재 수출 성장세[연합뉴스 자료사진][연합뉴스 자료사진]


정부가 글로벌 기업들과 경쟁할 수 있는 'K-소비재 프리미엄 기업' 육성에 나섭니다.

정부는 K-콘텐츠 확산으로 형성된 K-소비재에 대한 우호적 분위기를 수출 확대로 연결해 2030년까지 유망소비재 수출 700억달러를 달성한다는 구상입니다.

산업통상부는 오늘(24일) 구윤철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 및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K-소비재 수출 확대 방안'을 관계부처와 함께 마련해 발표했습니다.

올해 한국의 수출은 역대 최초로 연간 7천억달러 달성을 눈앞에 두고 있지만 미국·중국 등 일부 시장에 수출이 편중돼 있고 반도체·자동차 등 특정 품목에 대한 수출 의존도가 높다는 지적도 함께 제기돼 왔습니다.

이에 정부는 수출 다변화를 위해 한류 확산이라는 글로벌 흐름을 기회로 삼아 K-푸드, K-뷰티 등 K-소비재를 새로운 수출동력으로 육성한다는 방침입니다.

이번 대책 가운데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K-소비재 프리미엄 기업' 육성입니다.

국내에서 이미 잘 알려진 기업조차 글로벌 인지도는 낮다는 점을 감안해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대표 기업을 전략적으로 키우겠다는 겁니다.

이를 위해 정부는 유통망과 소비재기업의 동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K-소비재 플래그십 프로젝트'(2026∼2028)를 통해 K-소비재 수출스타 기업을 육성할 계획입니다.

연구개발(R&D), 생산, 디자인 혁신 등 부처별 지원도 유기적으로 연계해 기업 성장에 필요한 지원을 한 곳에 집중하고, 무역보험 확대, 상생금융 도입 등으로 기업의 자금 부담도 완화할 방침입니다.

소비재 수출에 특화된 유통·물류 지원도 확대됩니다. 해외 소비자의 역직구 활성화를 위해 홈페이지·앱, 해외 서비스센터 등을 갖춘 글로벌 온라인몰 구축을 지원합니다.

또 해외 주요 지역 10곳에 'K-소비재 물류데스크'를 신설해 물품 수거, 품질검사, 재포장·재출고 등 반품·교환 지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소비재 유망 지역을 중심으로 해외공동물류센터도 올해 302개에서 내년 322개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정부는 이와 함께 해외 인증, 비관세장벽 등 수출 과정에서의 애로 해소에도 총력을 기울일 계획입니다.

한류와 연계한 K-소비재 프리미엄 마케팅도 강화됩니다. 정부는 국내외 전시회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K-소비재 바이어 발굴도 확대하고, 체험형 마케팅을 통해 글로벌 인지도를 높인다는 전략입니다.

이를 통해 정부는 지난해 427억달러였던 5대 유망소비재 수출액을 2030년에는 700억달러까지 끌어올린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김정관 산업부 장관은 "글로벌 통상환경 변화로 수출 다변화 필요성이 커지는 상황에서 K-컬처의 글로벌 확산은 우리 소비재 수출의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며 "2030년까지 K-소비재 수출 700억달러 달성 기반 구축을 위해 오늘 발표한 대책을 속도감 있게 이행해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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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하림(halimkoo@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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