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푸드' 세계로[연합뉴스 자료사진][연합뉴스 자료사진]


정부는 K-푸드를 세계 시장을 선도하는 전략산업으로 키운다는 비전 아래 2030년 수출 목표를 210억달러(약 34조원)로 정하고, 관계부처의 가용 자원을 총동원한다고 오늘(23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 5년간 수출 증가액(36억달러)의 두 배가 넘는 공격적인 목표입니다.

올해 K-푸드 수출액은 11월 누적 기준 123억4천만달러로 역대 최고치를 달성했습니다.

정부는 범부처 총력 지원체계를 갖추고 ▲ 찐 매력 제품 발굴 및 육성 ▲ 원스톱 애로 해소 ▲ K-이니셔티브 융합 ▲ 디지털·기술 혁신 ▲ 중동 등 유망시장 진출 확대 등 5대 전략을 추진합니다.

정부는 우선 권역·시장별로 해외 선호와 상품 경쟁력 등을 고려해 전략 품목을 선정해 지원할 예정입니다.

예를 들어 수출 주력 시장인 미국·중국·일본은 육류 메뉴에 어울리는 소스류와 전통주 등을 차세대 K푸드로 육성합니다.

최근 유망시장으로 부상한 중동으로는 할랄 한우와 포도·딸기 등의 신선 과일을 수출하는 데 힘을 쏟을 예정입니다.

유럽연합(EU)은 고부가가치 건강식품과 열처리 가금육을 전략 품목으로 선정합니다.

정부는 단감(중국), 제주산 한우·돼지고기(싱가포르), 포도(필리핀) 등 검역 타결 품목이 초기에 해외 시장에 정착할 수 있도록 수출 농가의 안전·위생 관리, 바이어 발굴, 마케팅을 적극 지원할 계획입니다.

K-푸드 수출기획단 출범


정부는 민·관 합동으로 'K푸드 수출 기획단'을 구성해 유망 K푸드를 발굴하고 권역별 전략 프로그램을 기획하기로 했습니다.

K푸드 수출거점 재외공관 30개소를 신규로 지정해 권역별 전략·개척·잠재 품목의 현지 진출을 지원합니다. 특히 내년에는 전통주 등 전략 품목을 집중 육성합니다.

또 외국인이 한국에서 한식을 배울 수 있도록 민간의 한식 교육·체험 인프라를 활용하는 '수라학교'를 내년에 개설합니다.

정부는 'K푸드 원스톱 수출지원허브'를 신설해 담당 부처, 유관기관과 핫라인도 개설합니다.

농식품 수출 바우처 지원은 내년에 올해의 2배인 720억원으로 확대합니다.

특히 정부는 관광, 콘텐츠, 소비재 등의 'K-이니셔티브'와 융합해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이 K푸드 소비층이 되도록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우선 내년 치킨벨트를 시작으로 지역 관광자원을 결합한 제2·3의 한식벨트를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또 K푸드를 소재로 한 예능 프로그램 등 콘텐츠 제작과 글로벌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활용한 마케팅을 지원하고 관련 K푸드 제품 기획·개발도 돕기로 했습니다.

송미령 농식품부 장관은 "K-푸드의 비상은 지금부터"라면서 "정부는 관계부처 합동 전략이 우리 수출기업을 든든하게 뒷받침해 2030년 수출 목표 실현으로 이어지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은 이날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린 글로벌 비전 선포식에서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대독한 축사를 통해 "K-컬처의 대표주자인 K푸드가 세계로 더 널리 뻗어나가길 바란다"며 "K-푸드가 내수를 넘어 전략 수출산업으로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든든하게 돕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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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주현(viva5@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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