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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기상도] 당국 덕에 해 뜬 기업 vs 속내 드러나 흐린 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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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뉴스TV [기업기상도] 당국 덕에 해 뜬 기업 vs 속내 드러나 흐린 기업
  • 2022-12-05 13:18:55


[기업기상도] 당국 덕에 해 뜬 기업 vs 속내 드러나 흐린 기업




[기자]




한 주 기업뉴스 리뷰 주간 기업기상도입니다.




경제전문가 58%가 1년내 금융위기급 충격이 올 수 있다고 본다는 조사 결과가 있었습니다.




위기가 예상되면 위기 막을 대책이 꼭 있어야 할텐데요.




그러면 한 주 맑고 흐린 기업 찾아 기업기상도 시작합니다.




첫 맑은 기업은 대한항공입니다.




아시아나 인수 고개 또 하나 넘었습니다.




영국 공정거래위원회격인 경쟁시장청이 대한항공, 아시아나 합병 허가 보류 발표 2주 만에 대한항공의 한영 노선 독점화 시정조치를 받아들였습니다.




영국 항공사가 인천-런던 노선에 취항하는 조건입니다.




고비 또 하나 넘자 주가도 민감하게 반응했습니다.




14개 관문 중 이제 미국, 유럽연합, 중국, 일본 4개 남았습니다.




이중 유럽연합은 원래 한 식구던 영국 통과로 낙관적이란 관측입니다.




다음은 SK온입니다.




현대자동차가 미국서 만들 전기차의 배터리 맡고 거액 투자도 유치했습니다.




현대차의 동남아 전기차 파트너는 LG였지만 북미는 SK온이 먼저 잡았습니다.




합작공장은 2025년부터 연 30만대 전기차 만들 현대차 조지아 공장 인근이 유력합니다.




거액 자금도 필요한데요.




이건 SK 계열사와 사모펀드로부터 1조3,000억원 조달하는 계약 성사됐습니다.




SK 외에 다른 곳도 기회가 있다는 관측도 나옵니다.




미국 상황과 현대차 목표 보면 훨씬 더 많은 배터리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이제 흐린 기업입니다.




쌍용C&E, 한일, 삼표, 아세아 등 시멘트 기업들입니다.




화물연대 파업에 직격탄 맞았습니다.




첫 업무개시명령 받은 벌크시멘트트레일러 등 시멘트 운반 차량 중 화물연대 조합원 많아 시멘트 출하가 평시 10%선으로 급감했습니다.




하루 180억원씩 매출 손실 난다는 게 회사들 주장이죠.




여기에 시멘트 없어 레미콘 못만들고, 레미콘이 없어 전국 500곳 넘는 공사 현장이 사실상 멈추는 연쇄 효과로 경제 전체 타격은 더 큽니다.




협상 타결되도 이미 발생한 손실 바로 못 메우고, 한겨울 전 끝내야 할 건설공사 지체 손실도 회복 불가죠.




이 국면까지 왜 지혜 못 모았는지 안타깝습니다.




이번엔 현대제철입니다.




중대재해처벌법으로 검찰 수사 받는 첫 대기업이란 불명예 안았습니다.




3월 이 회사 예산공장에서 협력업체 직원이 철골 구조물에 깔려 숨진 사고가 터졌죠.




현대제철은 이 업체와 하도급 아닌 구매계약 관계라 중대재해법 대상 아니라고 항변했지만 대상 맞다는 게 고용노동청 판단이었고 사건은 검찰에 송치됐습니다.




또 있죠, 이 사고 사흘전 당진제철소 사망사고도 아직 수사 중입니다.




중대재해법 완화 움직임 있다지만 그 전에 현대차그룹 차원에서 강력한 안전관리 혁신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정의선 회장님.




다음도 산업재해 홍역 치른 기업, SGC이테크건설입니다.




정부 조사에서 100건 넘는 안전관련 위법행위 드러났습니다.




10월 SGC이테크건설 안성 물류창고 현장에서 거푸집 붕괴로 5명 숨지거나 다쳤죠.




정부가 이 회사 전국 현장 감독했더니 31곳 중 29곳에서 무려 142건 법 위반이 적발됐습니다.




안전교육 미실시 같은 소소한 건 많지만 추락, 붕괴 예방조치 위반처럼, 사법조치로 이어질 수 있는 사안도 35건이었습니다.




안 그런 건설사 있냐며 억울해할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그 말이 실제에 부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리 생각하면 사고는 반복될 수밖에 없습니다.




마지막은 산업은행입니다.




본점 부산 이전 둘러싼 갈등이 더 커지고 있습니다.




난제입니다.




균형발전 논리와 금융의 특수성 놓고 갑론을박인데다 본점을 서울로 못박은 산은법 때문이죠.




이 와중에 산은 이사회가 지점영업부문에 일부 기구 더한 '지역성장부문' 만들어 부산 옮기는 조직개편안 의결했습니다.




노조는 꼼수라며 강력 반발했고 일부 정치권 인사도 가세했습니다.




어떤 게 정답일까요?




강석훈 회장님. 다만 꼭 옮겨야 한다면 설득과 법 개정 절차는 불가피할 것 같습니다.




금리가 올라도 너무 빨리 오릅니다.




이자 5% 이상 내는 중소기업 대출 비중이 1년 전엔 3%뿐이었는데 지금 70%에 육박하고 가계대출 평균금리는 10년여 만에 최고죠.




긴축 속도 조절이냐, 뼈 깎는 구조조정이냐, 선택의 시기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주간 기업기상도였습니다.




PD : 김선호




AD : 김다운




송고 : 김종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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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