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프리즘] 또 한번의 고비…코로나19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는

명품리포트 맥

연합뉴스TV [뉴스프리즘] 또 한번의 고비…코로나19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는
  • 2020-08-30 10:06:02

[뉴스프리즘] 또 한번의 고비…코로나19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는

코로나19 재확산세가 무섭습니다.

언제 어디서 터져나올지 모르는 집단감염 우려에 마스크 착용이 의무화되고, 지자체마다 방역에 사활을 걸고 있는데요.

이번주 뉴스프리즘에서는 또 한번의 고비를 맞은 우리 사회에 일고 있는 변화를 살펴보고, 국회는 이런 엄중한 시국에 소임을 다하고 있는지 짚어보겠습니다.

▶ "잠깐 벗었어요"…마스크 착용 의무화됐지만

코로나19 재확산 기세에 전국 광역자치단체 80%가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했습니다.

대부분 실외에서도 필수입니다.

<윤태호 /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서울시와 세종시, 제주도도 오늘부터 마스크 착용 의무화 조치를 시행하였으며, 현재 17개 시도 중 13개 시도에서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

재택근무가 늘면서 비교적 한산해진 서울 종로.

마스크 안 쓴 사람 찾기가 어렵습니다.

마스크 착용이 의무화되면서 특히 이런 번화가에 나온 시민 대다수가 마스크를 잘 착용한 모습입니다.

<김재원 / 서울 관악구> "회사 내에서도 근무할 때 착용을 하고 있고요. 식사할 때를 제외하면, 웬만하면 식사를 기다리는 중에도…."

하지만 여전히 사각지대는 있습니다.

건물 뒤 야외 흡연 구역.

마스크를 내린 채 삼삼오오 모여 담배를 피우는 모습이 보입니다.

제한된 장소 안에서 2m 거리 두기도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흡연구역 이용자> "흡연할 수 있는 데가 별로 없으니까 사람들이 몰려서 오히려 이런 때는 더 위험하고…. 담배를 안 피우는 수밖에 없죠. 근데 일하다 보면 그게 잘…."

먹거나 마실 때 외엔 항상 마스크를 써야 하지만, 카페나 편의점에서 맨얼굴로 담소 나누는 모습이 여전히 눈에 띕니다.

이달 초 확진자가 나온 남대문시장.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아 생기는 잃었지만, 상인도 손님도 이제 대부분 마스크를 다 썼습니다.

하지만 구석 먹자골목으로 들어서자 사정이 딴판입니다.

마스크 착용 안내문도 배부됐는데, 많은 상인이 마스크를 제대로 안 쓰고 있습니다.

<시장 상인> "해야지. 뭐 먹으려고 저기 했는데…." "(평소) 끼고 있는데, 지금은 인제 치우려고…."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에 따라 50명 이상 실내 모임 등이 금지된 상태.

여기에 오늘(30일)부터 일주일 간 수도권 프렌차이즈 카페는 포장·배달만 가능하고, 식당도 매장 영업은 밤 9시 전까지만 허용됩니다.

상인들은 마스크 쓰고 응대할 손님 자체가 없다는 하소연도 합니다.

<식당 주인> "아 손님도 없어서 그러고 저러고 (마스크 쓰라고) 할 사람도 없어."

지금은 계도로 그치지만, 다음달 13일부턴 마스크를 안 쓰다 적발되면 과태료 10만원입니다.

하지만, 과태료보다 더 큰 문제는 지금 감염확산세를 잡지 못해 거리두기 3단계로 간다면 사회·경제활동이 마비되는 대혼란이 불가피해진다는 점입니다.

연합뉴스TV 강은나래입니다. (rae@yna.co.kr)

▶ 기업 재택근무 다시 확대…사업장별 온도차도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재택근무를 포함한 유연근무를 채택하는 기업들이 다시 늘고 있습니다.

그동안 보안 등 현실적 어려움 때문에 재택근무를 하지 않았던 삼성전자도 다음 달에 시범 도입을 결정했습니다.

휴대전화와 가전분야 임직원 가운데 개발과 영업, 마케팅 등 재택근무가 가능한 분야를 대상으로 실시합니다.

LG전자의 경우 임산부나 기저 질환자로 제한해온 재택근무를 사무직의 30% 이상을 대상으로 확대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비교적 유연한 근무 환경을 자랑하는 네이버나 카카오 등 정보통신, IT업계는 물론 이동통신사도 다시 재택근무 체제로 돌아간 상황.

SK텔레콤은 전 직원, KT, LG U+는 수도권과 부산 소재 직원들이 대상입니다.

<최보원 / KT 재택근무 직원> "예전에는 재택이 근무 효율을 높일 수 있을까 업무처리가 될까란 생각이 많았는데, 장기화 되다 보니까 어느정도 방식에 대한 요령도 생기고…유기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장치는 조금 더 마련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제조업 기반 회사는 큰 기업들도 생산과 직결된 공장 가동 문제 때문에 전사 차원의 재택근무를 독려하기는 어려움이 많습니다.

<대기업 관계자> "형평성 차원에서 생산직은 나와라, 사무직은 재택해라 이렇게 하려면 할 순 있지만 인사에서 그렇게 결정하는 게 쉬운 문제는 아닌 것 같더라고요."

재택근무뿐 아니라 출근시간을 분산시키는 시차출퇴근제까지 포함하면 현재 기업 10곳 중 4곳 가까이가 유연근무제를 실시하고 있다는 조사결과도 있습니다.

또 유연근무제 실시기업의 96%는 앞으로도 이를 유지할 것이라 답했습니다.

다만, 기업 형태별로는 대기업은 57.3%, 중소기업은 30.3%로, 유연근무제를 실시하는 중소기업은 대기업의 절반 수준에 그쳤습니다.

중소기업들은 사외에서 회사전산망에 접속하는 문제부터 앞에 없는 직원들에 대한 지시와 평가까지 여건이 안되는 경우가 많다는 건데, 결국 비용이 문제입니다.

<제조업 중소기업 대표> "아주 좋은 솔루션이 있다고 하면, 정부가 그런 예산을 들여서 구축을 해주면…그룹단위로 회사들이 공동으로 쓸 수 있게 아이디하고 패스워드를 주는 걸로 하고 제대로 구축을…"

심상치 않은 코로나19 확산세에 자체 대비만으로는 한계가 분명한 만큼 기업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김지수입니다.

▶ 위기 속 정치가 안 보인다…"본령 되찾을 때"

정치권에 거친 말들이 넘실댑니다.

<이원욱 / 더불어민주당 의원> "검찰개혁은커녕 대선에만 관심 있는 윤석열 총장, 바이러스 테러범 부추긴 김종인 위원장의 미래통합당…"

편가르기 시도도 멈추지 않는 듯 합니다.

<김미애 / 미래통합당 의원> "(정부는) 민노총 집회에 대해서는 일언반구도 안하고 방역에서도 정치편향성을 의심받게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의 확산세가 두려움으로 엄습하는데, 정치권은 이 두려움을 진정시키기보다, 상대 진영을 향한 적대감으로 치환하려고 노력하는 듯한 모습입니다.

그로 인한 피로감은 시민들의 몫입니다.

물론 다양하게 얽힌 이해관계를 조정하는 것이 정치의 본령이기 때문에, 그 과정에서 줄다리기는 피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정치권이 오히려 이해 그룹간 적대감을 키우고, 갈등을 증폭하고 있다는 진단이 대다수입니다.

그러니, 불신과 실망감이 클 수밖에 없습니다.

여론조사에서도 그런 인식이 드러납니다.

국회가 밥값을 못한다는 겁니다.

한 조사 결과를 보면, 국회의원에게 월급 대신 의정활동 결과에 연동해서 성과급을 주자는 주장에 응답자 83%가 찬성했습니다.

그 중 적극 찬성한단 의견은 64%나 됐습니다.

국회의원의 연임을 제한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응답자의 60% 가까이가 찬성했고, 그 중 36%는 매우 찬성한다고 했습니다.

그렇다면, 정치는 진짜 정치다워질 수 있을까.

<박상훈 / 정치발전소 학교장> "정치가 있는 갈등도 부추기고 없는 갈등도 만드는 게 지금 형국이라면. 사실 지금 정치의 기능이 없다고 봐야 되는 거죠. 일종의 정치를 파괴하는 행위를 하는 것이니까, 그걸 멈추고 정치의 원래 갈등 통합 기능에 충실하게…"

여야 모두 상대를 인정할 줄 알아야 한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김형준 / 명지대 교수> "상대방의 역할을 인정하는 겁니다. 여당은 야당을 인정하고, 야당은 여당을 인정해야 하는 거죠.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우리는 진영의 논리에 빠져서 상대방을 전혀 인정을 하지 않는 거죠."

끝을 알 수 없는 코로나19의 위기 속에서 여야가 책임정치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선동보다는 협치가, 진영 공방보다는 대안을 위한 토론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전문가들은 강조합니다.

연합뉴스TV 서혜림입니다. (hrseo@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