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미니다큐] 아름다운 사람들 - 101회 : '세상밖으로' 실험견들의 해피엔딩을 위해~

미니다큐 아름다운 사람들

연합뉴스TV [미니다큐] 아름다운 사람들 - 101회 : '세상밖으로' 실험견들의 해피엔딩을 위해~
  • 2020-06-14 03:00:12
[미니다큐] 아름다운 사람들 - 101회 : '세상밖으로' 실험견들의 해피엔딩을 위해~

지난 20일 충남 논산의 한 동물센터에 비글 29마리가 도착했다.

생후 30개월 남짓의 개들.

이들은 모두 태어나서 지금까지 실험실 밖을 나와본 적이 없는 이른바 '실험 비글'들이다.

사람이 사용하는 의약품은 물론 농약, 식품 등 상당수의 제품은 동물 실험을 거치는데, 작고 야무진 체구에 사람을 잘 따르는 비글은 동물 실험에 가장 많이 쓰이는 종이다.

이들은 대부분 실험실에서 평생을 살다가 안락사 되는데 국내에서 이렇게 동물실험에 쓰였다가 희생되는 실험 비글은 한 해 약 1만 5천여마리!

물론 꼭 필요한 경우 불가피하게 동물 실험을 해야한다.

하지만 그동안 여러 곳에서 암암리에 불법적인 방법으로 실험을 진행하며 '생명'을 일회용 소모품처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에 지난 2015년 설립된
비인도적인 행위를 중단하고 동물과 인간이 공존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실험동물을 다시 사회화 하는 프로그램을 마련에 실험 종료 뒤 불가피하게 안락사 당하는 동물들에게 제2의 인생을 선물하고 있다.

인간을 위해 태어나고 고통받았던 동물들에게 새로운 삶을 찾아주고 있는 사람들을 카메라에 담아본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