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0년 만에 다시 무대로…서툰 사람들 vs 광부 화가들

문화·연예

연합뉴스TV 10년 만에 다시 무대로…서툰 사람들 vs 광부 화가들
  • 송고시간 2022-12-03 10:12:49
10년 만에 다시 무대로…서툰 사람들 vs 광부 화가들

[앵커]

공연마다 매진을 기록했던 연극 두 편이 10년 만에 대학로 무대에 오릅니다.

10년 전과는 많은 것이 달라졌지만, 작품이 가진 재미와 묵직한 메시지는 여전합니다.

신새롬 기자입니다.

[기자]

대학로의 최고 흥행작 중 하나로 꼽히는 '서툰사람들'

순박하고 어수룩한 도둑이 엉뚱 발랄한 교사 집에 도둑질하러 갔다가 벌어지는 유쾌한 이야기입니다.

<연극 '서툰사람들' 중> "내가 그렇게 나쁜 놈처럼 보여? 칼들고 도둑질하러 다닌다고 사람 다 그렇게 보지마"

장진 감독의 초기작으로 1995년 초연한 뒤, 2007년과 2012년 전회, 전석 매진을 기록한 작품입니다.

<이철민 / 연극 '서툰사람들' 멀티맨 역> "'서툰사람들'은 예전부터 봐왔던 작품이었고, 저도 참여를 하고 싶다는 생각을 늘 가지고 있었거든요."

배우도, 대본도 지금의 관객을 위해 수정됐지만 '재미'만큼은 그대로입니다.

<장진 / 연극 '서툰사람들' 연출> "관객들에게 정말 좋은 재미를 줄 수 있다고 생각하고, 그거와 가장 잘 맞는 작품이다라고 저는 생각을 했는데…"

'그림의 의미'를 찾아 직접 그리기에 나선 광부들.

<현장음> "우린 진짜 그림에 대해서 알고 싶다고요."

좁고 어두운 갱도에서 살며 마을 밖을 벗어나 본적 없던 이들은 그림을 그리며 예술의 의미를 찾아 나갑니다.

<강신일 / 연극 '광부화가들' 올리버역> "처음이야, 내가 뭘 해낸거야. 내가 세상에 주인이라는 느낌이 들더라고"

영국의 실존 인물들을 토대로 만든 작품으로 2010년 국내 초연, 2013년 재연 후 10년 만에 그 시절 배우들이 다시 만났습니다.

<문소리 / 연극 '광부화가들' 헬렌 서덜랜드역 > "초연하고 십 년이 넘도록 지내면서 가끔 생각나는 작품이었어요. 같이 하는 배우들 다시 만나고 싶었죠.

<강신일 / 연극 '광부화가들' 올리버역> "관객들도 이 작품을 통해서 이 시대에 이 사회에 정말 필요한 예술이 무엇이고, 예술의 진정한 가치는 무엇인가 뭐 이런 것들을 함께 같이 느끼고 고민하고 그랬으면 좋겠습니다."

연합뉴스TV 신새롬입니다. (romi@yna.co.kr)

#서툰사람들 #광부화가들 #장진 #이상우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