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윤석열 정부 첫 국정감사…곳곳서 여야 충돌 예고

정치

연합뉴스TV 윤석열 정부 첫 국정감사…곳곳서 여야 충돌 예고
  • 송고시간 2022-10-03 10:19:48
윤석열 정부 첫 국정감사…곳곳서 여야 충돌 예고

[앵커]

윤석열 정부 출범 후 국회의 첫 국정감사가 내일(4일)부터 시작됩니다.

'순방 논란'과 뒤이은 '해임건의안' 충돌로 여야 관계가 잔뜩 얼어붙은 가운데 곳곳에서 여야 격돌이 예상되는데요.

이번 국감의 관전 포인트를 장윤희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기자]

화요일부터 윤석열 정부 첫 국정감사 레이스가 막을 올립니다.

14개 상임위에서 783개 기관을 대상으로 오는 24일까지, 운영위 등 3개 겸임위는 다음달 3일까지 각각 국감을 진행합니다.

민주당이 단독으로 처리한 박진 외교부 장관 해임건의안을 윤 대통령이 수용하지 않으면서 여야 감정의 골은 깊어질 대로 깊어진 상황.

당장 첫날부터 박진 장관이 출석하는 외교부 국감이 예정되어 있어, '순방 논란'은 국감장을 뜨겁게 달굴 것으로 보입니다.

<주호영 / 국민의힘 원내대표> "지금까지 국회 상황을 볼 때 이번 국정감사도 순탄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민주당 측의 주장이나 발언에 대해서는 철저히 팩트 체크해서 과장이나 허위가 없도록 대비해주길 바랍니다."

국민의힘이 국감 기간에 민주당의 '외교 참사' 프레임에 정면 대응하겠다고 선언한 것에 맞서, 민주당은 윤대통령 대국민 사과와 인사 쇄신을 거듭 압박했습니다.

<박홍근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대국민 사과도, 외교라인의 쇄신도 없이 그냥 뭉개고 가겠다는 것은 국민에 대한 정면 도전입니다. 외교가 경제입니다. 또 빈손 외교입니다. IRA에 대한 분명한 성과를 기대했건만 한미간 공감대만 확인했습니다."

대통령실을 피감기관으로 두는 운영위에서는 순방 논란뿐 아니라 대통령실 이전 비용과 관저 공사 의혹도 쟁점으로 거론됩니다.

MBC의 비속어 논란 보도 문제와 관련해서는 과방위에서 여야가 격돌할 것으로 보입니다.

법사위에서는 여야가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김건희 여사를 둘러싼 '사법 리스크' 공방전을 주고받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옵니다.

정권 교체 이후 불과 5개월이 채 안되어 열리는 국감이다 보니 '신구 권력 갈등'도 재연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국방위에서는 서해 공무원 피격과 탈북 어민 북송 사건, 산자위에서는 탈원전·태양광 정책 정당성을 두고 여야 간 양보없는 설전이 예상됩니다.

연합뉴스TV 장윤희입니다. (ego@yna.co.kr)

#국정감사 #윤정부첫국감 #순방논란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