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전 정권 겨냥 '권력형 비리의혹' 수사 급물살

사회

연합뉴스TV 전 정권 겨냥 '권력형 비리의혹' 수사 급물살
  • 송고시간 2022-05-20 22:17:38
전 정권 겨냥 '권력형 비리의혹' 수사 급물살

[앵커]

검찰이 산업부 블랙리스트 사건에 대해 동시다발적인 강제 수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의 소환 시기도 조만간 결정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전 정권을 향한 권력형 비리 수사가 급물살을 탔단 평가입니다.

한채희 기자입니다.

[기자]

'산업부 블랙리스트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 대해서 압수수색을 진행한 서울동부지검은 인사권 남용 정황 등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앞서 백 전 장관을 제외한 이인호 전 차관 등 피고발인 4명에 대한 조사를 마친만큼 백 전 장관 소환이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검찰은 환경부 블랙리스트처럼 이번 사건에서도 청와대와의 연관성 여부를 집중적으로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백운규 /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과거 문 정부에서 따로 지시받으신 내용 있는지?) 거듭 말씀드리지만 저희들 수사 중인 사안에 대해서 말씀드리기 어렵고 지시받고 움직이고 그러지 않고 항상 법과 규정을 준수하면서…"

이 가운데 지난 18일 서울남부지검에 부활한 금융·증권범죄 합동수사단 역시 권력형 비리 수사에 속도를 낼 것이란 관측입니다.

옛 여권 인사들의 연루 의혹이 불거졌지만 단순 금융 범죄로 일단락됐던 라임·옵티머스 펀드 사건들이 재수사 대상에 오를 것으로 보입니다.

검찰 관계자는 "두 사건(라임·옵티머스) 을 둘러싼 의혹들에 대해 원점에서 재검토하기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서울남부지검은 다음주 신임 지검장 취임 이후 합수단 관련 인사가 마무리되면 본격적으로 수사를 재개할 방침입니다.

연합뉴스TV 한채희입니다. (1ch@yna.co.kr)

#산업부블랙리스트 #동부지검 #백운규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