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IPEF로 공급망 안정"…대중 관계 경색 우려도

경제

연합뉴스TV "IPEF로 공급망 안정"…대중 관계 경색 우려도
  • 송고시간 2022-05-20 14:14:17
"IPEF로 공급망 안정"…대중 관계 경색 우려도

[앵커]

정부가 미국이 주도하는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 IPEF 동참을 결정하면서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고 있습니다.

공급망 안정에 도움이 된다는 평가가 많지만, IPEF가 미국의 중국 견제용이란 평가도 있는 만큼, 대중 관계 경색을 걱정하는 시선도 있습니다.

김종력 기자입니다.

[기자]

코로나19 사태 뒤 최대 경제 현안이 된 안정적 공급망 확보를 위해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 IPEF에 동참해야 한다는 게 정부의 입장입니다.

반도체와 청정에너지·핵심광물 등의 공급망 다변화와 안정화를 꾀할 수 있고, 인도, 태평양 시장 진출 기회도 늘어날 거란 겁니다.

하지만 IPEF가 중국 견제라는 미국의 글로벌 구상의 일환이란 점에서 참여가 곧 중국과의 갈등으로 이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있는 게 사실입니다.

양제츠 중국 공산당 외교담당 정치국원은 최근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의 통화에서 "사리사욕으로 아시아 태평양 지역 국가의 근본적이고 장기적인 이익을 해치는 어떠한 행위도 통하지 않을 것"이라며, IPEF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습니다.

사드 사태 여파로 여전히 중국 시장에서 고전하고 있는 자동차, 유통, 게임 업계는 IPEF 공식 출범 뒤 중국이 또 다른 제재 카드를 꺼내지 않을까 긴장하고 있습니다.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실장> "기술 중심의 신산업 쪽에 대한 경제 공동체이기 때문에 우리나라가 안 들어갈 수는 없고. 중국이 반발할 수 있는 여지 이런 것들은

다른 분야에서 외교적이나 경제적인 협력을 통해서 풀어가는 것이 맞다고 생각이 듭니다."

정부는 IPEF는 글로벌 공급망 동맹이지 중국 배제가 절대 아님을 분명히 했습니다.

하지만 IPEF에 노골적으로 반발하는 중국과의 관계를 풀어나가는 것은 정부의 큰 숙제가 될 전망입니다.

연합뉴스TV 김종력입니다.

#IPEF #공급망 #중국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